일본 최대 규모의 유서 깊은 문화 행사인 삿포로 눈축제에서 K-POP 신인 아티스트를 발굴하는 특별한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올해로 76주년을 맞이한 삿포로 눈축제는 그동안 BTS, 샤이니, NCT 127 등 수많은 정상급 아티스트들이 신인 시절 무대를 거쳐간 곳으로 유명하다. 이러한 역사적인 축제에서 팬 투표를 통해 신인 아티스트의 출연팀을 선정한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한일 양국 간의 민간 문화 교류를 실질적으로 증진시킨 글로벌 프로젝트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제76회 삿포로 눈축제 17th KPF(K-POP FESTIVAL) 루키 챌린지컵’ 프로젝트는 글로벌 팬덤 플랫폼 마이원픽(MY1PICK)이 공식 투표 플랫폼인 일본 파트너사 ‘팬커뮤니케이션즈 글로벌’의 ‘JK fandom’과 협력하여 진행했다. 프로젝트는 삿포로 눈축제 KPF 실행위원회, 일본 삿포로 관광협회, NPO법인 한일문화교류회(JKCA), GFSC 등 한일 양국의 주요 기관이 공동으로 주최 및 후원하며 그 의미를 더했다.
프로젝트는 조직위원회가 선정한 신인 아티스트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1차 예선과 2차 결선에 걸쳐 팬들의 모바일 투표 100%를 통해 최종 두 팀이 선정되었다. 그 결과, 1위는 블루닷엔터테인먼트 소속 6인조 보이그룹 ‘저스트비(JUST B)’가 차지했다. 저스트비는 팬덤 ‘ONLY B’의 강력한 지지를 바탕으로 우승의 영광을 안았다. 2위로는 ARMADA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원팩트(ONE PACT)’가 선정되었다. 이로써 두 팀 모두 GFSC 공식 홍보대사로 위촉되는 영예를 얻었으며, 오는 2026년 2월 7일 일본 삿포로의 ‘Zepp Sapporo’에서 열리는 제17회 KPF 무대에 초청되어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두허브 이종은 대표이사는 이번 루키 챌린지컵 프로젝트가 팬들의 뜨거운 지지가 신인 아티스트의 글로벌 도약을 지원하는 새로운 사례를 만들어냈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가 단순한 한일 문화 교류를 넘어 글로벌 문화 콘텐츠 확산에 있어 의미 있는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이원픽(MY1PICK)은 코스닥 상장사 FSN(214270)의 자회사인 두허브가 운영하는 글로벌 팬덤 플랫폼으로, 골든디스크어워즈, 서울가요대상, 글로벌OTT어워즈 등 다양한 시상식과 협업하며 빠르게 입지를 넓혀왔다. 현재 200개국 이상의 팬들이 활동 중이며, K-POP뿐만 아니라 트로트, 배우, 스포츠 등 다양한 콘텐츠 분야로 서비스 범위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