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천 인근에 자리한 한국 관광 홍보관 ‘하이커 그라운드’가 K-팝과 미디어 아트 등 다채로운 한국 문화를 한 곳에서 경험할 수 있는 복합 체험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는 이곳은 외국인 관광객뿐만 아니라 내국인 관광객에게도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공하며, 특히 K-팝 팬들 사이에서는 성지순례 장소로 각광받고 있다. ‘Hi Korea’와 ‘놀이터’를 뜻하는 ‘GROUND’의 합성어인 ‘하이커 그라운드’는 이름처럼 한국의 매력을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1층부터 5층까지 각 층마다 차별화된 테마로 미디어 아트, K-팝, 전시, 포토존, 한국의 문화 등을 집약적으로 선보이며, 날씨와 상관없이 실내에서 풍부한 체험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을 가진다.
하이커 그라운드의 1층은 ‘하이커 월’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초대형 미디어 아트 월이 방문객을 맞이한다. 역동적인 영상으로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표현하는 이 공간은 방문 인증샷을 남기기 좋은 최고의 포토존 역할을 한다. 또한, 한국어, 영어, 중국어 등 다국어 안내서가 비치되어 있어 국내외 방문객 모두의 편의를 고려한 점이 돋보인다. 더불어,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다양한 언어로 도슨트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는 방문객들이 하이커 그라운드의 콘텐츠를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정기 도슨트 운영 시간은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10시 30분과 15시 30분이며, 비정기 도슨트는 희망 시 관광안내센터에 문의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소요 시간은 40분이다.
기대를 모으는 2층 ‘케이팝 그라운드’와 3층 ‘하이커 스트리트’는 하이커 그라운드의 핵심적인 매력을 보여준다. 2층에는 K-팝 뮤직비디오와 무대에서 볼 법한 지하철, 무대, 코인세탁소, 우주선 등을 콘셉트로 한 공간이 꾸며져 있다. 이 공간에서 외국인 관광객들이 서로 사진을 찍어주고 영상을 촬영하며 적극적으로 한류 콘텐츠를 즐기는 모습은 K-팝의 높은 인기를 실감하게 한다. 3층 ‘하이커 스트리트’는 노래연습장, 스트리밍 스튜디오, DJ 스테이션, 편의점 콘셉트의 ‘하이커 익스프레스’ 등 한국인의 일상 속에 녹아든 문화들을 ‘데일리케이션’이라는 테마로 구현했다. ‘데일리케이션’은 ‘Daily’와 ‘Vacation’의 합성어로, 한국인의 자연스러운 일상생활을 그대로 경험하며 관광하는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한다. 실제로 한국인에게도 익숙한 일상적인 풍경들이 세심하게 구현되어 있어, 실내에서 한국의 일상과 문화를 동시에 체험할 수 있다는 점은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매력적인 요소다. 또한,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나왔던 갓과 같은 사진 소품들은 아이와 함께 온 국내 가족 단위 방문객에게도 즐거움을 선사한다.
4층 ‘로컬 그라운드’는 전국 각지의 지역 관광 콘텐츠를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방문 시점에는 ‘오래된 음악과 공간을 디깅하는 레트로한 음악감상실, 뉴트로 파인더’, ‘차를 우리고 음미하여 마음을 정돈하는 고요한 다실, 차향 유랑자’ 등 각 지역의 특색을 담은 스테이션 형태로 전시가 진행되었다. 특히 ‘차향 유랑자’ 스테이션에서는 보성, 제주, 하동 등 차가 유명한 지역의 찻잎과 함께 각 지역의 축제 정보를 담은 안내판이 마련되어 있어 구체적인 관광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국내 여름 여행지를 추천해 주세요’라는 안내와 함께 방문객들이 포스트잇으로 여행지를 추천하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 서울을 넘어 전국 각지의 숨겨진 매력을 발견하고 공유하는 장으로 기능한다.
마지막 5층 ‘하이커 라운지’는 카페와 테라스 등을 갖추고 있어 방문객들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며 청계천의 풍경을 조망할 수 있는 공간이다. 1층부터 4층까지의 다채로운 체험 후 잠시 숨을 고르며 여독을 풀 수 있는 이곳은 하이커 그라운드를 더욱 완성도 높은 공간으로 만든다. 하이커 그라운드는 체험형 전시와 콘텐츠가 풍부하여 한국 문화를 집약적으로 경험하고 싶어 하는 외국인 관광객과 아이와 함께 다양한 체험을 원하는 국내 관광객 모두에게 훌륭한 놀이터가 될 수 있다. 혼자 방문했음에도 즐거운 문화 체험을 할 수 있었던 이곳은 외국인 친구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장소로 손꼽힌다.
운영 정보는 다음과 같다. 주소는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40 한국관광공사 1-5층이며, 1층과 5층은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10시부터 19시까지 운영한다. 2, 3, 4층은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10시부터 19시까지 운영하며, 매주 월요일은 휴무다. 운영 종료 20분 전까지 입장이 가능하다. 관람료는 무료이며, 문의는 전화 02-729-9497~9 또는 메일 hikr@knto.or.kr을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