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최대 축제인 충장축제가 지역 가치를 담은 ‘착한 소비’ 확산을 위한 새로운 시도를 선보인다. 바로 사회적기업 ‘온마켓(On Market)’ 팝업 스토어 운영이다. 이는 지역 경제의 활력과 사회적 가치를 결합하려는 시도로, 고용노동부 산하기관인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주관하며 오는 15일부터 열리는 충장축제와 연계해 진행된다.
이번 ‘온마켓’ 팝업 스토어 운영의 배경에는 지역 사회적기업들이 겪는 판로 확대의 어려움과 이러한 기업들의 우수성을 시민들에게 알릴 기회의 부족이라는 문제가 자리하고 있다. 진흥원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주·전남·전북·제주 지역의 사회적기업 10여 개소가 참여하는 팝업 스토어를 기획했다. 특히 이번 팝업 스토어는 지역의 빈 점포 상가를 활용함으로써 지역 축제의 문화적 활기와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기능할 전망이다. 이는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고 참여하며 ‘착한 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되었다.
‘온마켓(On Market)’이라는 명칭은 따뜻함, 시작, 열림을 의미하는 ‘온(溫/On)’에 지역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를 상징하는 의미를 더했다. 충장축제를 찾는 방문객들에게 사회적기업이 선보이는 식품, 굿즈, 체험 행사 등을 통해 따뜻한 가치를 나누는 열린 공간을 제공하겠다는 포부다. 이에 광주·전남·전북·제주 지역의 10여 개 사회적기업들은 직접 개발한 제품, 굿즈, 전통 먹거리 등을 전시 및 판매할 예정이다. 또한, 방문객들이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 소개존과 기업별 안내 인포그래픽도 함께 배치해 운영된다.
단순 판매를 넘어선 혁신적인 기획도 돋보인다. 팝업 스토어 운영을 기획한 사회적기업 ‘㈜디자인 숨’은 체험과 공유를 통한 판매 활동을 이웃 사회적기업과 함께 운영하자는 제안을 했다. 이러한 기획 의도를 바탕으로 이번 충장축제 종료 후에도 릴레이 스토어 형식으로 ‘온마켓’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는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사회적기업의 판로 확대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려는 장기적인 관점을 보여준다.
진흥원은 이번 ‘온마켓’ 운영을 통해 지역 축제를 찾은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사회적경제 제품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착한 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경제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재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서남권총괄본부장은 “충장축제라는 대표 지역문화 행사와 연계해 추진하는 활동에 큰 의미가 있다”며, “사회적기업 판로 확대 등을 포함해 지역과 긴밀히 소통하며 지속 가능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요 주체로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사회적기업은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시민들은 윤리적 소비를 통해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데 동참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