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3위 게임 강국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는 대한민국이 게임 산업 육성을 위한 중요한 기로에 섰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재명 대통령은 10월 15일 게임업체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를 방문해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겠다는 비전 아래, 문화산업의 핵심 동력으로서 게임 분야의 위상 강화와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이번 간담회가 개최되기까지, 게임 산업은 복합적인 문제에 직면해 있었다.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 부족과 산업적 가치에 대한 재평가가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이재명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 전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의 몰입도와 잠재력에 대한 깊은 관심을 보였다. 그는 “‘인조이’에 대해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라며 상세히 물어보는 등 게임의 경제적, 사회적 함의에 대해 질문을 던졌다. 이는 단순한 오락거리를 넘어 교육, 경제, 문화 전반에 걸쳐 파급력을 지닌 게임의 가능성을 인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날 현장 간담회에는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다양한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했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게임에 대한 인식과 마인드 셋이 바뀔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산업으로 재인식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는 게임 산업이 가진 높은 부가가치와 미래 성장 잠재력을 국가 경제 발전의 동력으로 활용하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하지만 게임 산업 육성에는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적해 있다. 특히 게임 업계가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해서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했다. 이 대통령은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 및 사업자의 요구와 더불어 고용된 노동자들이 소모품처럼 여겨지지 않도록 정책 판단에 있어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한 지혜로운 해결책 모색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는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개발 생산성을 높이는 동시에 노동자의 권익 보호라는 상반된 가치를 조화롭게 추구해야 하는 정책적 딜레마를 드러낸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을 통해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시킬 기회가 있음을 강조하며 게임 산업 진흥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이 전략 품목으로서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으며,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규모가 작은 지원이라도 많은 팀에게 제공될 때 효과적일 수 있다는 실질적인 제안을 했다. 이 대통령은 이러한 현장의견을 바탕으로 노동시간, 문화콘텐츠 수출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저작권 및 멀티 유즈 문제 등 다양한 사안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진행하며 지원 확충 및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해 격의 없이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정부는 게임 산업을 단순한 유희 산업이 아닌, 국가 경제를 견인할 핵심 문화 콘텐츠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게임 산업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인식 개선과 더불어 실질적인 지원책 마련, 그리고 노동 환경 개선이라는 다각적인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대한민국은 게임 산업을 통해 세계 무대에서 더욱 확고한 위상을 확보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얻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