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요로운 결실의 계절, 추석이 다가오지만 모두에게 반가운 명절만은 아닐 수 있다. 명절의 의미를 되새기며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살피고, 더 나아가 우리 사회의 긍정적인 가치를 실현하는 ‘착한 소비’에 대한 관심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단순히 가격이나 실용성을 넘어 사회적 약자 보호, 환경 보호, 공정 거래 등 윤리적 가치를 실현하는 상품이나 기업을 선택하는 ‘착한 소비’는 이러한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소비자가 이러한 가치를 실현하는 상품이나 기업을 쉽게 선택하기 어려운 현실적인 문제에 직면해 있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정부는 사회연대경제 기업이 생산한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함으로써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사회적기업 육성법(2012년 8월 2일 시행)은 취약계층에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하여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을 ‘사회적기업’으로 정의하고 있다. 나아가 사회연대경제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소셜벤처 등 다양한 조직이 연대와 협력을 통해 공동체 이익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대안적 경제 모델로 확장되었다.
국민 누구나 이러한 사회연대경제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착한 소비’를 통해 취약계층 지원과 지역사회 공헌이라는 긍정적인 효과를 실현할 수 있다. 이러한 ‘착한 소비’를 지원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두 개의 온라인 쇼핑몰을 새롭게 개장했다. 기존의 사회연대경제 판로 지원 통합 플랫폼이었던 ‘이스토어(e-store) 36.5’를 공공기관 전용 ‘가치장터’와 일반 국민 대상 ‘스토어(STORE) 36.5’로 분리한 것이다.
특히 일반 국민이 주목할 만한 곳은 ‘스토어(STORE) 36.5’다. 이 온라인 쇼핑몰은 정부가 엄선한 사회연대경제 기업의 제품만을 입점시켜, 국민들이 다양한 사회연대경제 기업에서 생산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 ‘스토어(STORE) 36.5’는 단순한 상품 판매를 넘어 친환경, 지역 상생, 서비스 등 소비자의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최근 이사 경험에 비추어볼 때, 입주 청소나 집수리 등 필요한 서비스를 ‘스토어(STORE) 36.5’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유용하다.
또한, ‘스토어(STORE) 36.5’는 ‘지속 가능한 가치 전용관’을 마련하여 약자 보호, 지역 상생, 건강한 삶, 배움의 평등, 행복한 일터, 기술 혁신, 지역 재생과 같이 우리 사회가 지향해야 할 다양한 가치를 담은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인다. 소비자는 각 기업의 ‘브랜드스토리’를 통해 기업이 설립될 당시의 감동적인 이야기와 사회적 가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SVI(사회적 가치지표) 및 SPC(사회성과 인센티브)와 같은 지표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성과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씨튼장애인직업재활센터는 2025년 총 SPC 688,799,395원이라는 상당한 사회적 성과를 달성하며 장애인의 직업 능력 향상과 안정적인 직업 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착한 소비’를 독려하기 위해 ‘스토어(STORE) 36.5’는 추석 기획전을 통해 9월 8일(월)부터 10월 9일(목)까지 다양한 명절 선물 제품을 4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며, 누리소통망(SNS) 고객 참여 이벤트 등 다양한 혜택도 함께 제공한다. 이미 기자는 추석 기획전을 통해 부모님께 드릴 식자재를 구매하며 기존 상품 할인에 추가 30% 쿠폰 할인까지 적용받아, 총 40% 할인된 가격으로 우수한 상품을 구매하는 기쁨을 누렸다.
추석 명절 기간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스토어(STORE) 36.5’는 우리 사회의 긍정적인 가치 실현을 위한 ‘착한 소비’를 편리하게 실천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경제적 이익과 함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보람을 얻고, 사회연대경제 기업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