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각지에서 활동하는 기초 공연예술 분야의 자생력이 좀처럼 강화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무용, 뮤지컬, 연극, 음악, 전통 등 다양한 장르에서 우수한 작품들이 생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 작품이 서울 외 지역에서 관객과 만나기까지는 여러 단계의 유통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곧 지역 문화 향유 기회의 불균형으로 이어지며, 예술가들의 창작 동력 약화라는 악순환을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는 서울 외 지역의 공연 단체와 공연장을 지원하는 ‘2026년 공연예술 지역유통 지원사업’을 새롭게 공모한다. 예술경영지원센터와 함께 진행되는 이번 공모는 다음 달 25일까지 참여할 단체와 시설을 모집하며, 기존과는 차별화된 방식으로 지역 공연예술 생태계의 근본적인 체질 개선을 목표로 한다.
이 사업은 다양한 기초예술 공연이 전국 곳곳으로 원활하게 유통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핵심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문예회관과 같은 공공 공연장과 민간 공연예술 작품 간의 연결을 적극 지원한다. 이미 올해 사업을 통해 전국 177개 공연시설에서 223개 작품(203개 공연단체)을 지원했으며, 지난 8월 기준으로 134개 지역에서 714회의 공연을 개최하여 14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내년 사업은 더욱 효율적이고 참여자의 선택권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개편되었다. 지원 대상은 올해와 동일하게 민간 공연 단체, 제작 완료 후 유료 상연된 공연 작품, 그리고 서울 외 지역에 소재한 공공 공연 시설이다. 지원 분야 역시 무용, 뮤지컬, 연극, 음악, 전통 등 기초 공연예술 5개 분야를 유지한다. 특히, 내년 사업은 공연 단체와 공연 시설 모두 균형 있게 지원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점이 주목할 만하다. 공연 단체와 공연 시설의 수요를 동시에 반영하는 절차를 신청 과정에 도입하여, 지원 한도와 예산 범위 내에서 상호 선택이 이루어졌을 경우 사업비를 지원한다.
또한, 신청 절차 간소화를 위해 ‘유형1 사전매칭’과 ‘유형2 사후매칭’으로 구분하여 공모하던 방식을 통합했다. 참여 요건을 충족하는 공연 단체와 공연 시설은 별도의 복잡한 심의 과정 없이, 단체, 작품, 시설별 기준에 따라 총예산 범위 내에서 서로 선택한 공연을 지원받게 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는 단체·작품·시설의 자격 요건을 검토하고 예산을 지원하는 관리 및 지원 역할을 맡으며, 실제 사업 운영은 공연 시설과 공연 단체가 공연 계약을 체결하여 협의·운영하게 된다.
신청 방식 역시 대대적인 변화를 겪었다. 기존의 ‘이(e)나라도움’ 시스템 대신,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새롭게 개발한 공연예술 전용 기업 간 플랫폼인 ‘공연예술유통 파트너(P:art:ner)’에서 신청을 받는다. 이 플랫폼은 공연 단체와 공연장이 자유롭게 정보를 공유하고 교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소규모 공연장이나 인지도가 낮은 신생 예술 단체도 자신들의 정보를 올려 교섭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사업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체육관광부 신은향 예술정책관은 이번 사업 개편에 대해 “우수한 기초예술 작품을 지역에서 공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공연 단체의 자생력을 높이고, 나아가 지역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공모 구조를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개편함으로써 더 많은 예술인과 국민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사업 개편을 통해 지역 공연예술 생태계가 한 단계 더 발전하고, 더 많은 국민이 수준 높은 기초 공연예술을 향유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