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호흡기 감염병의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바이러스의 계절적 특성을 고려하더라도, 일상생활에서 지켜져야 할 기본적인 예방수칙들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는 것이 감염병 확산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시민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호흡기 감염병의 근본적인 확산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개인위생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호흡기 감염병의 확산을 막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해결책은 바로 ‘기침예절’과 ‘올바른 손씻기’ 실천이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휴지나 옷소매 등으로 입과 코를 가리는 것을 생활화해야 하며, 외출 후나 식사 전후에는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꼼꼼하게 손을 씻어야 한다. 또한, 실내 공기의 질을 유지하기 위한 ‘실내 환기’ 역시 필수적이다. 주기적인 환기를 통해 바이러스의 밀도를 낮추는 것이 감염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만약 호흡기 감염병 의심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증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상생활을 지속하는 것은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에게까지 감염을 확산시키는 행위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환자들이 신속하게 의료기관을 찾을 수 있도록 ‘문 여는 병원 찾기’ 서비스 또한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129번으로 전화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이러한 기본적인 예방수칙들이 철저히 지켜진다면, 호흡기 감염병의 확산세를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개인의 작은 실천 하나하나가 모여 지역사회 전체의 감염병 위험을 낮추는 강력한 방어선이 될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