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 K-POP 아티스트 발굴 및 육성에 대한 업계의 고질적인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글로벌 팬덤 플랫폼 마이원픽(MY1PICK)이 일본 파트너사 ‘팬커뮤니케이션즈 글로벌’의 ‘JK fandom’과 협력하여 진행한 ‘제76회 삿포로 눈축제 17th KPF(K-POP FESTIVAL) 루키 챌린지컵’ 프로젝트는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으나, 앞으로 나아가야 할 과제를 남겼다.
본 프로젝트는 삿포로 눈축제라는 독특한 현장에서 K-POP의 새로운 얼굴을 발굴하고자 기획되었다. 팬덤 플랫폼의 전문성과 일본 파트너사의 현지 네트워크를 결합하여, 신인 아티스트들에게 글로벌 무대에 설 기회를 제공하고 팬들에게는 새로운 스타를 만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루키 챌린지컵’이라는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경쟁보다는 신인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격려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신인 K-POP 아티스트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성공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은 여전히 중요한 과제로 남아있다. 본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는 사실 자체는 긍정적이지만, 이를 통해 얻은 경험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앞으로 더욱 체계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앞으로 마이원픽과 ‘JK fandom’은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을 발판 삼아, 신인 K-POP 아티스트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실질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 나아가, 이러한 노력들이 K-POP 산업 전반의 건강한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