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게임 산업이 단순한 오락거리를 넘어 국가 경제를 견인할 핵심 동력으로 재도약하기 위한 중대한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15일, 게임업체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 ‘펍지 성수’를 방문해 ‘세계 3위의 게임 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기치 아래 현장 간담회를 주재하며 이 같은 변화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는 게임 산업에 대한 기존의 인식을 근본적으로 재고하고, 미래 성장 동력으로서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이번 간담회는 게임 산업이 직면한 현안을 진단하고, 나아가 대한민국의 문화 산업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대통령실 강유정 대변인은 이번 행사가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 및 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그리고 게임 인재원 학생 등 업계 각계각층의 관계자들과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경청하기 위해 기획되었음을 밝혔다. 특히 이재명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 전,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 콘텐츠의 깊이와 가능성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다. 대통령은 ‘인조이’에 대해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라며 게임 내 경제 시스템과 콘텐츠에 대한 깊이 있는 질문을 던져, 단순한 게임 플레이를 넘어 콘텐츠로서의 가치와 구현 방식에 대한 통찰을 보여주었다.
이재명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는 포부를 밝히며, 문화 산업의 핵심 축으로서 게임 분야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게임에 대한 인식과 마인드 셋이 바뀔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며,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산업으로서 재인식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는 게임을 단순한 여가 활동으로 치부하는 세간의 편견을 극복하고, 국가 경제 성장과 일자리 창출의 중요한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분석에 기반한다. 또한, 게임 업계가 요구하는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해서는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대통령은 “개발자, 사업자의 요구와 함께 고용된 노동자들이 혹여라도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하며, 정책 판단에 있어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지혜롭게 해결해야 함을 강조했다. 이는 게임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근로 환경 개선과 생산성 향상이라는 두 가지 가치를 균형 있게 추구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어진 비공개 토의에서는 게임 산업의 진흥을 위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 등을 통해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시킬 기회가 생기고 있다고 언급하며, 산업으로서의 게임 진흥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삼아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한 인식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인디게임 업체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작은 규모의 지원이라도 보다 많은 팀들에게 제공되면 효과적일 수 있다”는 현실적인 제안을 내놓았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 문화 콘텐츠 수출에서의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및 멀티 유즈 가능성 등을 꼼꼼히 짚어가며 지원 확충이나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심도 있는 논의는 게임 산업이 가진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현실화하고, 세계 3위 게임 강국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