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대통령 주재 현장 간담회가 15일 열렸다. 이재명 대통령은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게임업체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 ‘펍지 성수’를 방문해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업계 관계자들과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는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전환하고, 게임 산업을 단순한 오락거리를 넘어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핵심 동력으로 재정립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대통령실 강유정 대변인은 이번 간담회가 마련된 배경에 대해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하기 위함이었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 전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의 몰입도와 현실 경제와의 연관성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그는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와 같이 게임의 가상 경제 시스템과 현실의 노동 가치를 비교하는 등 게임 산업의 잠재력에 대한 깊이 있는 탐색을 이어갔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는 비전을 제시하며, 문화산업의 핵심 축으로서 게임 분야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게임에 대한 기존의 인식을 혁신할 필요성을 역설하며,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산업적 가치로 재인식하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이러한 지원이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새로운 기회로 이어져야 함을 분명히 했다.
특히, 게임 업계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 문제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표명했다. 이 대통령은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와 함께 고용된 노동자들이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는 정책 결정 과정에서 개발 환경 개선과 노동자의 권익 보호라는 두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한 지혜로운 해결책 모색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비공개 토의에서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 등을 활용한 작은 회사의 창의력 증대 가능성을 언급하며 산업으로서의 게임 진흥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삼아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인식 개선이 시급하다고 역설했고, 인디게임 업체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소규모라도 지원을 확대하여 더 많은 팀들에게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 과정, 문화콘텐츠 수출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및 멀티 유즈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고, 지원 확대나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한 깊이 있는 토론을 이어갔다. 이러한 논의는 게임 산업이 직면한 현실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대한민국의 게임 경쟁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기 위한 구체적인 해법 마련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