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 산업이 성장 둔화와 사회적 인식 부족이라는 이중고에 직면하며 ‘세계 3위 게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이재명 대통령은 10월 15일 게임업체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를 방문하여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며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모색했다.
이번 간담회는 이 대통령이 주재한 첫 번째 게임 관련 모임으로, 게임 산업의 현재 상황을 진단하고 미래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간담회에는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 및 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 인재원 학생 등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했다.
대통령실 강유정 대변인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 전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의 몰입도와 현실 세계와의 연관성에 대한 깊은 관심을 보였다.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 등의 질문을 통해 게임 콘텐츠의 깊이와 경제적 함의를 탐색하는 모습을 보였다.
간담회에서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고 강조하며, 문화산업의 핵심 축으로서 게임 분야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현재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바뀌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며, 게임에 대한 높은 몰입도를 단순한 오락이 아닌 하나의 산업으로 재인식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지원을 통해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 그의 제안이다.
게임 업계가 오랫동안 요구해왔던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 대통령은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를 존중하는 동시에 고용된 노동자들이 혹여라도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는 정책 판단의 문제로서,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지혜롭게 해결해야 할 과제임을 시사했다.
이어진 비공개 토의에서는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가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을 통해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시킬 기회가 생기고 있음을 강조하며 게임 산업 진흥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넥슨 김정욱 대표는 게임이 전략 품목으로 지정되어야 하며,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사회적 인식 개선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인디게임 업체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작은 규모의 지원이라도 보다 많은 팀들에게 제공되면 효과적일 수 있다”는 현실적인 제안을 내놓았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의 특성, 문화콘텐츠 수출 전체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보호 및 멀티 유즈(다양한 매체로의 확장) 가능성 등을 꼼꼼히 짚어갔다. 이를 통해 지원 확충이나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한 깊이 있는 토론을 격의 없이 나누었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이번 간담회는 게임 산업이 가진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여 ‘세계 3위 게임 강국’이라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