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도시’라는 개념은 단순히 지역 내 문화예술 행사를 다수 개최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이는 각 지역이 고유하게 지닌 문화 자원을 발굴하고 활용하여 도시의 정체성을 높임과 동시에 시민들의 삶의 질을 한층 향상시키고자 하는 근본적인 목표를 담고 있다.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경쟁력 있는 상품 개발이나,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유휴 공간을 예술가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으로 재탄생시키는 노력 또한 문화도시 사업의 중요한 역할이라 할 수 있다.
최근 <2025 문화도시 박람회>에 37개의 문화도시가 참여한다는 소식은, 문화도시 사업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제4차 문화도시로 선정된 대구 달성군과 경북 칠곡군은 기존의 도시 이미지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그리고 다른 문화도시들과는 어떠한 차별점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대구’와 ‘칠곡’ 하면 떠올리는 이미지는 동성로, 수성못, 양떼목장 등 제한적이며, 대구 시민들조차 지역 내에서 특별히 즐길 거리가 부족하다는 의견을 표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황은 지역 고유의 정체성이 희미해져, 시민들이 가까운 부산이나 서울, 혹은 바다가 있는 지역으로 발걸음을 옮기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더불어, 제4차 문화도시로 선정된 지 약 2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지역 사회 내에서 관련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체감을 하기 어렵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는 가족이나 친구들과 같은 가까운 관계 속에서도 마찬가지로 느껴지는 부분이었다.
2025 문화도시 박람회의 첫날, 지난날의 아쉬움과 미래에 대한 기대를 안고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에 위치한 대구 달성군과 경북 칠곡군의 홍보관을 방문하였다. 먼저 대구 달성군은 문화활동가 양성, 달성문화교실 운영, 달성문화미래포럼 개최, 청년축제 ‘위터스플래쉬’ 등 세대별 맞춤형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었다. 현재는 지속 가능한 문화 생태계를 구축하고 시민이 주체가 되는 문화 활동을 장려하며,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들락날락 매거진’을 통해 타 지역과 비교했을 때 대구가 훨씬 더 폭넓고 다양한 소재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대구 청년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대 이상의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는 점을 시사한다.
달성군의 홍보 부스에서는 방문객을 위한 ‘포춘쿠키 이벤트’가 마련되어 있었으며, 해당 지역 출신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 권유가 인상 깊었다. 참여자들은 달성군을 향한 응원의 메시지를 남기고, 실용적인 에코백을 증정품으로 받는 혜택을 누렸다. 이러한 이벤트는 타 지역 방문객들이 달성군에 대한 생각과 바람을 공유하는 장을 제공함으로써, 지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기여했다.
경북 칠곡군은 인문학적 가치에 좀 더 집중하는 문화도시 사업을 전개하고 있었다. 칠곡로컬팜투어, 우리동네 문화카페, 주민 주도 기획 프로그램, 칠곡인문학마을축제 등 주민들이 함께 어울리며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이 돋보였다. 테이블 위에 전시된 현장 스케치 사진들은 자연스럽게 참여 욕구를 자극했으며, 관계자는 다가오는 10월 18일부터 19일까지 개최될 ‘칠곡 문화거리 페스타’에 주민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자유롭게 참여하여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는 추석 연휴 이후의 아쉬움을 달랠 수 있는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칠곡 지역 거주 친구들에게도 적극 추천할 만한 행사였다.
문화도시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깊이 이해하고자 포럼에도 참석하였다. <문화로 지속 가능한 지역 발전>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포럼에서는 밀양, 속초 등 다양한 지역에서 활동하는 관계자들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가 공유되었다. 밀양은 부산대학교로 통합된 밀양대학교의 거점을 활용하여 문화도시 마을을 조성하는 계획을 발표했으며, 비록 4차 문화도시는 포럼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각 지역이 공통적으로 인구 유출 및 감소, 그리고 지역 소멸이라는 심각한 근심을 안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었다. 특히 청년 인구 유출이 급증하고 있는 대구의 상황을 고려할 때, ‘오래 살기 좋은 도시’, ‘발전하는 도시’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이 지금부터라도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현재 칠곡 문화도시 공식 계정의 SNS 팔로우 이벤트를 통해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있으며, 총 37개 문화도시가 존재하는 만큼 각 지역의 카카오 채널이나 인스타그램 등 공식 채널을 통해 주기적으로 소식을 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궁극적으로 시민들의 꾸준한 관심과 참여가 문화도시의 밝은 미래를 꽃피울 수 있기 때문이다. 2026년 문화도시 박람회에서는 달성군과 칠곡군의 더욱 발전된 모습이 기대된다.
가족들과 문화도시 선정 사실을 공유한 후, 함께 참여하고 싶은 행사들에 대한 자유로운 대화가 이어졌다. 아버지께서는 계명대학교 태권도 시범 공연 관람과 전통문화 체험을 통한 고유 문화의 재발견을 희망하며, 앞으로 제4차 문화도시에서 마당극이나 북 공연 등이 개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씀하셨다. 어머니께서는 대구의 제4차 문화도시 선정에 기쁨을 표하시며, 인접한 두 지역이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기를 바라셨다. 또한, 평상시에 역사 중심의 문화 행사나 프로그램이 자주 열리기를 희망하셨다. 필자 역시 주기적으로 대구에 방문하는 만큼, 달성군과 칠곡군에서 열리는 문화도시 행사 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참여할 계획이다. 특히 달성군이 청년 주간에 개최해 온 청년 축제는 이번 박람회 참여를 통해 알게 된 사실로, 2027년까지 제4차 문화도시로서의 발돋움을 목표로 하는 만큼 내년에는 반드시 현장을 방문할 생각이다.
처음 접한 2025 문화도시 박람회는 문화도시 실무자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듣고 다양한 부스 이벤트에 참여하며 문화도시의 노력과 가치를 체감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였다. 특히 서울로 거주지를 옮긴 후에야 고향이 성공적인 문화도시 사례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깊은 감회를 느꼈다. 이제는 더 늦기 전에 문화도시 선정 소식을 지역 사회에 널리 알려야 한다는 책임감도 느끼게 되었다. 앞으로도 지역 주민들의 자부심이 될 제4차 문화도시(달성군, 칠곡군)와 더불어 다른 문화도시들의 행보를 꾸준히 응원하며 관심 있게 지켜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