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 경제의 부담을 덜고 침체된 영화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문화체육관광부와 영화진흥위원회의 영화 관람료 할인권 추가 배포가 시작됐다. 지난 7월 25일부터 450만 장이 배포된 데 이어, 8일부터는 미사용된 잔여분 188만 장이 추가로 풀리면서 시민들의 영화관 나들이를 독려하고 나선 것이다. 이번 할인권은 ‘귀멸의 칼날’과 같이 누적 관객 400만 명을 돌파한 인기작부터 독립·예술영화까지, 장르와 규모를 가리지 않고 모든 영화에 적용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기존 1차 배포 당시 할인권을 사용했던 관객들도 이번 2차 배포되는 할인권을 다시 사용할 수 있다. 별도의 다운로드 절차 없이 극장 애플리케이션 내 쿠폰함에 1인당 2매가 자동 지급되기 때문이다. 다만, 신규 회원으로 가입하는 경우 회원 가입 후 다음 날 쿠폰이 지급되므로 서둘러 신청해야 한다. 이러한 할인 혜택은 대형 멀티플렉스뿐만 아니라 독립·예술영화 전용관, 작은영화관, 실버영화관 등 다양한 형태의 영화관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이번 할인권 배포는 시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는 동시에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위축된 영화산업을 회복시키려는 정부의 의지가 담겨 있다. 실제로 문화체육관광부 발표에 따르면, 1차 할인권 배포 기간 동안 영화관을 찾은 관객 수는 올해 7월 24일까지의 일평균 관객 수 대비 1.8배 증가하는 효과를 보였다. 또한, 할인권 배포 후 3주간의 분석 결과, 최근 1년간 영화관을 찾지 않았던 신규 또는 기존 고객의 10명 중 3명이 다시 극장을 찾은 것으로 나타나, 할인권이 신규 관객 유입 및 잠재 관객의 영화관 방문을 촉진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음이 증명되었다.
이러한 정책적 지원은 영화 관람을 망설였던 많은 시민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OTT 서비스의 보편화로 안방극장에서 영화를 즐기는 것이 익숙해진 시대에, 극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대형 화면과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는 여전히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할인권 덕분에 극장을 다시 찾은 시민들의 얼굴에는 오랜만에 만끽하는 여유와 즐거움이 가득하다. 이번 6천 원 할인권 추가 배포가 침체된 영화 산업에 훈풍을 불어넣고, 시민들에게는 풍요로운 문화생활을 누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