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신도시 개발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는 고양 창릉 지구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는 교통 인프라 구축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김용석 대광위원장은 이러한 교통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관련 시설의 적기 구축을 강력하게 강조하며 정책 추진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고양 창릉 지구가 본격적인 주거 기능 및 자족 기능을 강화해 나가기 위해서는 대규모 인구 유입에 따른 교통 수요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과거 신도시 개발 사례에서 빈번하게 발생했던 교통 체증 문제는 주민들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왔다. 이러한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김 위원장은 이미 계획된 교통망 구축 일정을 철저히 준수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예산 확보 및 행정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따라, 고양 창릉 지구를 중심으로 도로망 확충, 대중교통 시스템 강화, 광역 교통 접근성 개선 등 다각적인 교통 대책이 추진될 예정이다. 신도시 입주 시점과 맞춰 주요 도로 구간의 개통을 완료하고, 버스 노선 신설 및 연장, GTX 등 광역철도망 연계 강화 등을 통해 주민들의 출퇴근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높인다는 구상이다.
이러한 교통시설의 적기 구축은 단순히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는 것을 넘어, 고양 창릉 지구가 수도권의 핵심 거점 도시로 자리매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계획대로 교통망이 완성될 경우, 지역 내 이동성은 물론 서울 및 수도권 다른 지역과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어 생활권 확장은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