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세계 3위의 게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정책적 모색이 본격화되고 있다. 최근 이재명 대통령은 게임업체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 ‘펍지 성수’를 방문해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며, 게임 산업의 혁신과 성장을 위한 정부의 의지를 재확인했다. 이번 간담회는 ‘K-컬처’ 주간 행사의 일환으로, 대통령이 주재한 첫 번째 게임 산업 관련 행사라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게임은 미래 핵심 문화산업’이라는 기치 아래, 대통령은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 및 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했다.
현장을 찾은 이재명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에 앞서 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에 대한 깊은 관심을 드러냈다. 이 대통령은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와 같은 질문을 던지며 게임의 몰입도와 현실 경제와의 연관성에 대해 상세하게 질문했다. 이는 단순히 여가 활동으로 치부되던 게임에 대한 인식을 ‘미래 핵심 문화산업’이자 ‘국부 창출 및 일자리 마련의 기회’로 전환해야 한다는 정부의 정책 방향을 시사한다. 대통령은 문화산업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게임 분야를 강조하며, 게임에 대한 기존의 마인드 셋 변화와 함께 몰입도를 산업적으로 재인식하고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역설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특히 게임 업계가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 문제가 주요 현안으로 다뤄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이 사안에 대해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와 사업자들의 효율성 증대 요구와 더불어 고용된 노동자들이 혹여라도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는 노동 시간 집약적인 개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한 정부의 깊은 고민을 반영하는 것으로, 정책 판단의 중요한 기준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대통령은 양측의 의견을 모두 신중하게 고려하여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히며, 혁신적인 게임 개발 환경 조성과 근로자 보호라는 두 가지 가치를 동시에 추구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어 진행된 비공개 토의에서는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가 전달되었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주변국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AI 기술 등을 활용해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시킬 기회가 생기고 있음을 언급하며, 산업으로서의 게임 진흥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지정하고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으며, 인디게임 업체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작은 규모의 지원이라도 보다 많은 팀들에게 제공되면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제안을 통해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이들 의견을 경청하며 노동시간, 문화콘텐츠 수출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및 멀티 유즈 여부 등 다양한 사안에 대해 격의 없는 토론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지원 확충과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한 정부의 깊이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음을 엿볼 수 있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게임 산업은 단순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넘어 국가 경제와 문화 발전을 이끄는 핵심 동력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할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 3위의 게임 강국’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창의적인 개발 환경 조성, 혁신적인 기술 도입, 그리고 무엇보다도 게임 개발에 헌신하는 인력에 대한 균형 잡힌 지원과 보호가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025년 10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