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에서 청년 인력의 유입이 절실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고용노동부의 주요 청년 지원사업에서 건설업이 소외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며 정책적 보완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는 건설업계의 고질적인 인력난 심화와 미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해결해야 할 시급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고용노동부가 추진하는 ‘청년 일경험 지원사업’과 ‘청년일자리 도약장려금 사업’은 건설업계에서 활용하기 어렵거나 아예 배제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이는 건설업의 특수한 노동 환경과 인력 수급의 어려움을 고려하지 않은 채 획일적인 기준으로 지원 사업이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건설 현장은 숙련된 인력의 부족과 더불어 젊은 인력의 기피 현상이 심화되면서 만성적인 일자리 미스매치를 겪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의 청년 지원 정책이 건설업계의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불만이 제기되는 것은 당연하다.
이러한 문제 제기에 대해 고용노동부는 청년 일자리 정책이 개별 청년의 상황과 수요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전 업종을 포괄하여 종합적으로 수립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다만, 업종별 특성을 고려한 세부 정책을 통해 이를 보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고용노동부는 지난 2025년 2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제5차 건설근로자 고용개선 기본계획’을 발표하며 건설업 분야의 청년·여성 등 신규 인력 유입, 퇴직공제금 보장성 강화, 청년 전문건설 인력 양성 훈련 등 건설근로자의 고용 개선과 취업 지원을 위한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청년일자리 도약장려금’ 사업의 경우, 취업애로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한 기업에 지원금을 지급하며, 건설업 중소기업 역시 취업애로청년 채용 시 1년간 최대 720만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올해에도 1,505개 건설업 기업이 이 사업을 통해 지원받고 있다고 한다. 또한, ‘빈일자리 업종’으로 선정된 경우 근속 인센티브도 지급되며, 여기에는 제조업 전체와 더불어 건설업이 포함되어 있다.
‘청년 일경험 지원사업’은 업종을 기준으로 하기보다는 직무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이 설계·운영된다. 한국고용직업분류를 토대로 청년들의 수요와 참여 기업의 양질의 일경험 제공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하며, 직무에 대한 청년들의 일경험 수요와 참여 기업의 멘토 지정, 근무지의 안전성 등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지원이 가능하다.
고용노동부는 앞으로도 건설업 진입을 희망하는 청년들이 직업훈련, 장려금, 일자리 정보 제공 등 다양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이러한 정책적 노력이 건설업계의 청년 인력난 해소에 기여하고, 젊은 인재들이 건설 분야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여 전문성을 쌓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