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고유의 문화 자원을 발굴하고 이를 통해 도시 정체성을 강화하며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문화도시’ 사업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지만, 정작 해당 지역 시민들조차 그 존재감을 체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대구’와 ‘칠곡’은 동성로, 수성못, 양떼목장 등 제한적인 이미지 외에 특별한 정체성을 찾기 어렵다는 지적과 함께, 시민들이 타 지역으로 발길을 돌리는 현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선정된 지 2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문화도시 사업에 대한 인지도가 현저히 낮아, 지역 사회의 활력을 불어넣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문화도시 사업의 근본적인 취지가 퇴색될 위기에 놓여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 속에서 열린 ‘2025 문화도시 박람회’는 문화도시 사업의 실질적인 의미와 각 지역의 구체적인 노력을 조명하며 ‘문화 불모지’라는 오명을 벗으려는 대구와 칠곡의 변화를 가시화했다. 박람회에 참여한 37개 문화도시 중, 제4차 문화도시로 선정된 대구 달성군과 경북 칠곡군은 그간의 발자취를 소개하며 방문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대구 달성군은 문화 활동가 양성, 달성문화교실, 문화달성미래포럼, 청년 축제 ‘위터스플래쉬’ 등 세대별 맞춤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지속 가능한 문화 생태계를 구축하고 시민 참여를 확대하는 데 주력하고 있었다. ‘들락날락 매거진’을 통해 타 지역보다 다양한 소재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청년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꾸준한 노력을 엿볼 수 있었다. 방문객을 위한 포춘쿠키 이벤트 등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방식은 지역 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경북 칠곡군은 인문학에 초점을 맞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칠곡로컬팜투어, 우리동네 문화카페, 주민 기획 프로그램, 칠곡인문학마을축제 등은 주민들이 함께 어울리며 인문학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특히 10월 18일부터 19일까지 개최 예정인 ‘칠곡 문화거리 페스타’는 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개방적인 행사로, 칠곡 문화를 더욱 폭넓게 알릴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계자는 이번 페스타를 통해 더 많은 사람이 칠곡을 방문하여 문화를 즐기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문화로 지속 가능한 지역 발전’을 주제로 열린 포럼에서는 밀양, 속초 등 각 지역의 문화도시 관계자들이 참여하여 인구 유출, 지역 소멸 등 지역 사회가 직면한 공통적인 과제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문화도시의 역할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비록 제4차 문화도시 사업 사례 발표는 없었지만, 각 지역이 유사한 고민을 안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문화도시 사업의 중요성이 재확인되는 자리였다. 대구 역시 청년 유출이 심각한 상황인 만큼, ‘살기 좋은 도시’, ‘발전하는 도시’라는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시급함을 시사했다.
이러한 문화도시 사업의 성공은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에 달려있다. 37개 문화도시가 운영하는 카카오 채널, 인스타그램 등 공식 채널을 통해 주기적으로 소식을 접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구 달성군과 경북 칠곡군은 제4차 문화도시로서 2027년까지 사업을 이어갈 예정이며, 특히 달성군의 청년 축제는 앞으로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가족들과 함께 문화 행사 참여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 결과, 전통문화 체험, 마당극, 북 공연, 역사 중심의 문화 행사 등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다. 특히 인접한 두 지자체가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참여하는 방안 또한 긍정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2025 문화도시 박람회’는 문화도시 실무자들의 생생한 사례와 다채로운 이벤트 참여를 통해 문화도시 사업의 노력과 가치를 깊이 있게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서울로 떠나온 후에야 고향 대구가 성공적인 문화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감회가 새로웠다. 이제는 더 늦기 전에 문화도시 선정 소식을 널리 알리고 지역 주민들의 자부심을 고취하는 데 힘써야 할 때다. 앞으로도 대구 달성군, 경북 칠곡군을 비롯한 여러 문화도시들의 행보를 꾸준히 응원하며 관심 있게 지켜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