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세계 3위의 게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국가적 비전이 제시되었으나, 이를 실현하기 위한 근본적인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필요하다. 이재명 대통령은 10월 15일 게임업체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를 방문해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며 이러한 문제 제기에 나섰다. 대통령실 강유정 대변인의 발표에 따르면, 이번 간담회는 게임 산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간담회에 앞서 이 대통령은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 콘텐츠의 혁신성과 몰입도를 확인했다. 특히,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와 같은 질문을 통해 게임 내 경제 시스템과 현실 경제의 연관성에 대한 깊은 관심을 드러냈다. 이러한 체험은 게임을 단순한 오락거리를 넘어 복합적인 사회, 경제적 현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날 간담회는 이 대통령이 주재한 첫 번째 게임 관련 자리로,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 및 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업계 각계각층의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했다. 강 대변인은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현장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마련됐다”고 이번 간담회의 취지를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고 선언하며, 문화산업의 핵심 축으로서 게임 분야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게임에 대한 인식과 마인드 셋이 바뀔 필요가 있다”며,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단순한 여가 활동이 아닌 국가 경제 발전의 동력으로 재인식하고 적극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를 통해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특히, 게임 업계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 문제에 대해 이 대통령은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를 수용하는 동시에 “고용된 노동자들이 혹여라도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는 정책 결정 과정에서 노동자의 권익 보호와 근로 환경 개선이라는 중요한 가치를 놓치지 않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대통령은 이 문제를 “정책 판단의 문제로서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해 지혜롭게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사회적 합의를 통한 해결책 모색을 시사했다.
이어 진행된 비공개 토론에서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창의성을 증대시킬 기회가 열리고 있음을 언급하며 게임 산업의 진흥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이 전략 품목으로 지정되어야 하며, 혁신을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사회 전반의 인식 개선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작은 규모의 지원이라도 보다 많은 팀들에게 제공되면 효과적일 수 있다”며, 현실적인 지원 방안을 제안했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의 특성, 문화콘텐츠 수출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확보 및 멀티 유즈 적용 방안 등에 대해 꼼꼼하게 질의하며 지원 확충이나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진행했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대한민국이 세계 3위의 게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산업적 지원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의 인식 변화와 함께 개발자와 노동자 모두의 권익을 보호하는 균형 잡힌 정책 마련이 시급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