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되는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 발굴과 미래 국가 경쟁력의 핵심인 양자 기술의 산업적 활용 방안 모색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국민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질적인 사회 문제 해결로 연결하고, 첨단 기술 분야에서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특허청은 두 가지 중요한 계획을 발표하며 국민과 산업계의 참여를 독려하고 나섰다. 먼저, 재단법인 아름다운가게와 손잡고 ‘2025 착한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이 대회는 오는 6월 2일부터 7월 7일까지 진행되며, 국민 누구나 참여하여 생활 속의 불편함을 해소하거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다. 특허청은 이를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실제 정책이나 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더불어, 미래 핵심 기술로 주목받는 양자 기술의 국내 산업 적용을 위한 발걸음도 본격화한다. 오는 6월 4일에는 양자 기술 분야의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지식재산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간담회는 국가 경쟁력을 좌우할 중요한 열쇠인 양자 기술을 우리 산업 현장에 효과적으로 접목하기 위한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특허청의 두 가지 계획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사회적 난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기술 경쟁력 강화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려는 의지를 보여준다. ‘착한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통해 발굴된 아이디어들이 실질적인 사회 변화를 이끌고, 양자 기술 간담회를 통해 얻어진 정책적 시사점들이 미래 산업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