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게임 산업이 ‘세계 3위 게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게임 산업의 근본적인 인식 변화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해법 모색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게임에 대한 단순한 오락거리를 넘어 국가 경제의 새로운 동력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절박함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문제 의식 속에서 이재명 대통령은 10월 15일, 게임업체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를 방문하여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대통령이 주재한 첫 번째 게임 간담회로,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업계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 전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체험하며 게임 콘텐츠에 대한 깊은 관심을 드러냈다. 특히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와 같은 질문을 통해 게임의 몰입도와 현실 경제와의 연관성 등 다층적인 질문을 던졌다. 이는 게임 산업의 잠재력과 함께 현실적인 문제점을 동시에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를 통해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는 비전을 제시하며, 문화산업의 핵심 축으로서 게임 분야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게임에 대한 인식과 마인드 셋이 바뀔 필요가 있다”며,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산업적으로 재인식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는 게임 산업을 바라보는 정부의 패러다임 전환 의지를 분명히 보여주는 대목이다.
그러나 게임 산업의 성장을 위한 지원 확대와 더불어, 개발 과정에서의 과도한 노동시간 문제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었다. 이 대통령은 게임 업계가 요구하는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해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와 함께 고용된 노동자들이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정책 결정 과정에서 이 두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지혜롭게 해결해야 한다는 그의 발언은, 생산성과 노동자의 권리 보장 사이의 균형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진 비공개 토의에서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 등을 통해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할 기회가 생기고 있다고 언급하며 산업으로서의 게임 진흥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삼아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으며, 인디게임 업체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적은 규모라도 더 많은 팀에게 지원이 제공될 경우 효과적일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 문화콘텐츠 수출에서의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및 멀티 유즈 여부 등을 꼼꼼히 논의하며 지원 확충이나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한 깊이 있는 토론을 진행했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게임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현실적인 지원 방안과 규제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업계의 혁신 노력이 결합될 경우, 대한민국 게임 산업은 ‘세계 3위 게임 강국’이라는 목표를 넘어 글로벌 문화 콘텐츠 강국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