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에 접어들며 중고등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이 가장 큰 어려움을 토로하는 지점은 바로 수행평가다. 과거에도 지필평가와 함께 평가 항목으로 존재했지만, 성적 변별력 확보를 명목으로 때로는 지필평가보다 더 까다로운 과제가 주어지곤 했다. 이러한 경향은 결국 사교육 시장의 개입을 부추겨, 영어 작문 수행평가 답안지를 학원에서 미리 작성해 오거나 미술 만들기 과제를 집에서 완성해 오는 등의 편파적인 준비 과정을 낳았다. 그러나 이러한 과거의 그림자는 2025년 2학기부터 중ᐧ고등학교 수행평가가 전면적으로 개정되면서 점차 걷힐 전망이다.
이번 교육부의 수행평가 제도 개편은 학생들이 겪어온 과도한 수행평가 부담을 덜어주겠다는 취지에서 시작되었다. 과거 지필평가 직전과 직후에 몰아 진행되어 학습 효과를 떨어뜨리고 회의감마저 들게 했던 암기식 수행평가는 이제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대신, 평가의 과정 자체에 주목하는 ‘과정 중심 평가’로 변화를 꾀한다. 모든 수행평가가 수업 시간 내에 이루어지도록 정책이 변경되면서, 교육 현장에는 구체적인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교육청은 학교 현장의 평가 계획을 매 학기 시작 전에 자체 점검표를 활용해 개선하고, 이를 점검할 방침이다. 특히 외부 요인의 개입 가능성이 높은 과제형 및 암기형 수행평가가 운영되지 않도록 철저히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곧 과제 중심의 평가에서 벗어나, 토론을 통해 학생들의 자유로운 발상을 이끌어내는 수행평가가 강화될 것임을 시사한다.
이러한 변화를 직접 경험하고 있는 학생들의 목소리는 긍정적이다. 국어 교과에서는 기존의 외워서 문답지를 풀거나 작문하는 과제 중심에서 벗어나, 조를 이루어 토론하는 방식의 수행평가가 크게 늘었다는 증언이 나온다. 또한, 수업 시간에 주어진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활동도 빈번해지고 있다고 한다. 수학 교과 역시, 단순히 정답만을 요구하는 평가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의 문제 해결 과정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 문제를 탐구하고 질문을 작성하거나 과정을 모아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식의 평가가 늘어나면서, 과거 수학 교과에서 느꼈던 제한 시간 내 정답을 맞혀야 한다는 압박감에서 벗어나 보다 탐구적인 학습이 가능해지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변화된 수행평가를 효과적으로 준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멘토링 현장에서 만난 고등학생들은 ‘평상시 공부’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1학기까지는 단기간 집중하여 밤새워 공부하는 방식이었지만, 2학기에 접어들면서 더 이상 밤샘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평상시 수업 태도는 물론, 수업 시간 내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에 집중하고 경청하는 자세가 자연스럽게 몸에 배면서, 오히려 집에서 급하게 공부하는 일이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 중심 평가는 비단 국어, 수학뿐만 아니라 사회, 과학, 미술 등 다양한 교과목으로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수행평가의 본래 취지는 학생의 성장과 변화 과정을 면밀히 지켜보고, 각 학생의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여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2학기부터 새롭게 시행되는 수행평가 제도는 학생들이 암기식 공부의 부담감에서 벗어나, 수업 시간 내 학습 활동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스스로의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