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 화재로 인한 광범위한 정보시스템 장애가 국민 생활과 공공 서비스에 큰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13일 6시 기준으로 전체 260개 시스템, 즉 36.7%가 복구되었으나, 1등급 시스템의 75%와 2등급 시스템의 51.5%에 해당하는 주요 서비스들의 복구는 여전히 진행 중인 상황이다. 이번 화재로 인해 국민과 공공기관의 소상공인·중소기업 물품 검색 및 구매 기능이 마비되었으며,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역시 일시적으로 중단되어 이용에 차질이 빚어졌다.
행정안전부는 이러한 정보시스템 장애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각적인 복구 방안을 마련하고 추진하고 있다. 13일 윤호중 장관 주재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1차 회의에서는 시스템 장애 복구 현황과 더불어 정보시스템 장애 관련 민원 처리 실태를 집중적으로 점검했다. 중대본은 복구 방식을 대국민 주요 서비스 및 업무 등급 우선순위에 따라 설정하여 최단기간 내에 서비스를 재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화재와 분진 피해가 심각한 7-1 전산실 등의 시스템은 데이터 복구 후 대전센터 또는 대구센터에 신규 장비를 도입하여 복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반면, 화재 및 분진 영향이 적은 전산실은 중요도에 따라 신속하게 복구하되, 7-1 전산실 등과 관련된 시스템은 백업 또는 옛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시스템별 여건에 맞는 조속한 복구 방안을 수립하여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존 700여 명의 복구 인력에 더해 제조사 복구 인원도 추가 투입하며 복구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 정보시스템 장애로 인한 불편 민원 처리 상황도 점검 결과, 화재 다음 날인 9월 30일 2,700여 건에 달했던 장애 관련 콜센터 상담 건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현재는 일일 300건 내외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상담 내용은 시스템 장애로 인한 생활 불편, 대체 시스템 이용 방법, 기한 연장 등에 대한 문의였다. 이에 각 기관은 대체 시스템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마련하여 국민과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윤호중 장관은 “정부는 시스템별 상황에 맞는 세부 복구 방안을 수립·추진하여 중요 서비스부터 신속히 정상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연일 밤낮으로 복구에 매달리고 있는 정부·공공기관 및 민간업체 직원들의 신체적·정신적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근무 환경을 세심하게 챙기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노력들이 조속히 결실을 맺어 국민 생활과 공공 서비스의 정상화가 이루어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