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기간 동안 전국적으로 급증하는 응급 상황 속에서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119 구급상황관리센터의 역할이 다시 한번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추석 연휴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평시보다 73.8% 급증한 119 상담 건수는 명절 기간 동안 의료 서비스 접근성이 낮아지면서 발생하는 국민들의 건강 및 응급 상황에 대한 불안감을 여실히 보여준다. 이러한 위급 상황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시스템 강화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소방청은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전국 119구급상황관리센터를 중심으로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하며 빈틈없는 구급상황관리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총력을 기울였다. 연휴 기간 동안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전국 20개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 간호사와 1급 응급구조사 등 전문상담 인력을 204명(60.4%) 보강했으며, 수보대(상담 전화를 받는 자리) 역시 하루 평균 29대(34.5%) 증설하여 운영했다.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이러한 인력 및 시스템 증강을 통해 폭증하는 상담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의료기관 병상 정보를 활용한 적극적인 병원 선정을 통해 구급 현장과 의료기관 간의 중추적 조정 역할을 수행했다. 또한, 질병 상담과 응급처치 지도 등을 통해 의료기관 이송이 필요하지 않은 비응급환자에게는 집에서 할 수 있는 응급대처 방법을 안내함으로써 의료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을 도왔다.
추석 연휴 동안 119 상담은 총 5만 6151건, 일평균 8022건으로 평시(4616건)보다 73.8% 증가했다. 가장 상담이 많았던 날은 6일 추석 당일이었으며, 상담 항목별로는 병의원 안내가 59.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이어 질병 상담 16.5%, 응급처치 지도 13.2%, 약국 안내 4.1%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명절 기간 동안 의료기관 이용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필요성과 함께, 119구급상황관리센터가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음을 시사한다. 더불어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의료기관 당직 현황과 병상 정보를 구급대에 실시간 공유하며 중증환자 발생 시 이송 병원 선정과 연계 대응에 주도적인 역할을 강화했다. 이러한 유기적인 협조 체계는 20개 구급상황관리센터와 구급대 간의 원활한 소통을 바탕으로 생명이 위급한 중증응급환자 소생에 크게 기여했다.
실제로 이러한 협력 체계는 생명이 위급한 중증응급환자들의 신속한 치료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경북에서는 진료받을 병원을 찾지 못한 배뇨장애 및 의식저하 소아(20개월, 남) 환자와 장중첩증이 의심되는 소아(7세, 남) 환자를 서울·경기 지역의 진료 가능한 병원을 신속하게 선정하여 소방헬기로 긴급 이송했다. 충북과 전북에서는 조산 위험이 있는 임신부의 이송과 구급차 내 출산을 지원하며 산모와 신생아의 생명을 지켰고, 전남 흑산도에서는 뇌혈관 질환이 의심되는 환자를 해경과 협력하여 육지 의료기관으로 이송함으로써 골든타임 안에 치료받을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소방청은 환자 상태에 따라 119구급대 또는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서 병원을 선정할 수 있도록 병원 선정 주체를 명확화하는 제도 개선을 추진 중이다. 이와 같은 제도 개선은 현장 구급대원의 신속한 병원 이송을 지원하고, 의료기관이 환자를 우선 수용하여 평가 및 응급처치 뒤 필요한 경우 다른 병원으로 옮기는 체계로 개선함으로써 신속하고 효율적인 응급이송체계를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승룡 소방청장 직무대행은 “많은 의료기관이 문을 닫은 긴 연휴 기간에도 지자체와 유관기관의 협력으로 안정적으로 대응했다”고 밝히며, “불안을 줄이고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응급이송체계 고도화와 관련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적극적인 노력은 국민들이 명절 기간에도 안심하고 응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