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최대 축제인 충장축제가 침체된 지역 경제와 사회적 가치 확산이라는 두 가지 난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에 나선다. 오는 15일부터 축제 기간 동안 지역의 빈 점포 상가를 활용한 ‘온마켓(On Market)’ 팝업 스토어가 운영된다. 이는 단순한 상품 판매를 넘어, 시민과 관광객이 축제를 즐기며 자연스럽게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이해하고 소비를 통해 그 가치를 확산시키는 착한 소비 플랫폼으로 기획되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번 팝업 스토어 운영의 배경에는 지역 사회적기업들이 겪고 있는 판로 개척의 어려움과 더불어, 축제의 본질적인 의미를 소비와 연결하려는 고민이 담겨 있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디자인 숨을 포함한 광주·전남·전북·제주 지역의 10여 개 사회적기업이 참여하는 ‘온마켓’을 통해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온마켓’의 ‘온(溫)’이라는 이름은 따뜻함, 시작, 열림을 동시에 의미하며, 지역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를 상징하는 키워드로 활용된다. 이는 충장축제를 찾은 방문객들에게 사회적기업이 선보이는 다양한 제품과 체험을 통해 따뜻한 가치를 나누고, 열린 공간에서 함께 즐길 수 있는 장을 마련하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다.
이 팝업 스토어는 광주·전남·전북·제주 지역 사회적기업들이 직접 개발한 우수한 품질의 제품, 굿즈, 그리고 전통 먹거리 등을 전시하고 판매한다. 단순히 상품을 나열하는 것을 넘어,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방문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별도의 소개 존과 기업별 안내 인포그래픽을 배치하여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팝업 스토어 운영을 기획한 ㈜디자인 숨은 판매 중심의 방식을 넘어, 체험과 공유를 통해 이웃 사회적기업과 협력하는 새로운 판매 활동 모델을 제안했다. 이 덕분에 이번 축제가 종료된 후에도 ‘릴레이 스토어’ 형식으로 지속 운영될 가능성이 열려 있다.
진흥원은 이번 ‘온마켓’ 운영을 통해 지역 축제를 찾은 수많은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사회적경제 제품이 가진 우수성을 알리는 동시에, 소비를 통해 사회적 가치 실현에 동참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재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서남권총괄본부는 “충장축제라는 대표적인 지역 문화 행사와 연계하여 추진하는 본 활동이 매우 큰 의미를 지닌다”고 강조하며, “사회적기업의 판로 확대는 물론, 지역사회와 긴밀하게 소통하며 지속 가능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핵심 주체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역 축제의 활력과 사회적경제의 성장을 동시에 견인하며, 착한 소비 문화를 확산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