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 산업이 ‘몰입도’에 대한 새로운 인식 전환과 ‘노동 시간 운영’에 대한 균형 잡힌 접근을 통해 세계 3위 게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중요한 갈림길에 섰다. 이재명 대통령이 10월 15일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 ‘펍지 성수’에서 개최된 현장 간담회에서 이러한 산업의 현안을 짚으며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이번 간담회는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 구상의 일환으로, 문화산업의 핵심 동력으로서 게임 분야의 중요성을 재확인하는 자리였다.
이날 간담회는 이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 첫 번째 게임 산업 관련 행사로서, 게임사 대표, 음악·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그리고 인재원 학생 등 다양한 업계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했다. 간담회 시작 전 이 대통령은 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 ‘인조이’를 체험하며 게임에 대한 높은 관심을 드러냈다. 특히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라거나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와 같은 질문을 통해 게임의 몰입도와 게임 경제 시스템에 대한 깊이 있는 탐색을 보여주었다.
간담회에서 이 대통령은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바꾸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기존의 단순한 오락거리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산업적 경쟁력으로 재인식하고 이를 국가 경쟁력 강화와 일자리 창출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 차원의 지원 확대와 더불어 산업 진흥을 위한 마인드 셋 변화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특히 게임 업계가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 문제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 대통령은 “양면이 있다”고 지적하며,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를 수용하는 동시에 고용된 노동자들이 ‘소모품’처럼 여겨지지 않도록 정책 판단 시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는 노동 시간 집약적인 작업이 불가피한 게임 산업의 특성을 인정하면서도, 노동자의 권익 보호와 건강한 근로 환경 조성을 동시에 고려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보여준다.
이어진 비공개 토의에서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 AI 기술을 활용한 창의력 증대를 통해 게임 산업의 진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으며,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삼아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한 인식 개선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또한,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규모는 작더라도 더 많은 인디게임 팀에게 실질적인 지원이 제공될 때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는 제안을 내놓았다.
이 대통령은 이러한 업계 관계자들의 의견을 경청하며 노동 시간, 문화 콘텐츠 수출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및 멀티 유즈 가능성 등을 꼼꼼히 짚었다. 이를 통해 지원 확충과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한 깊이 있는 토론을 격의 없이 나누며, 게임 산업이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게임 산업은 노동 유연성과 몰입도라는 두 가지 핵심 과제를 해결하며 미래 성장 동력으로서의 잠재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