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국가 주요 정보 시스템 운영에 차질이 빚어졌으나, 13일 6시 기준으로 상당수의 시스템이 복구되며 정상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번 화재로 인해 1등급 30개 시스템(75%), 2등급 35개 시스템(51.5%)을 포함해 총 260개 시스템(36.7%)이 복구된 상태다.
특히 국민 생활과 직결되는 핵심 서비스들이 복구되어 주목받고 있다. 1등급 시스템인 우편정보 ePOST 쇼핑(우체국 쇼핑)과 차세대종합쇼핑몰(나라장터 쇼핑몰)이 정상 가동됨에 따라, 국민과 공공기관은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다양한 물품을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의 복구로 전자바우처 결제, 지방자치단체의 예탁금 납부, 이용자의 본인부담금 납부 등 관련 서비스도 재개되었다.
이러한 시스템 복구 상황은 13일 윤호중 장관 주재로 개최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1차 회의에서 집중적으로 점검되었다. 회의에서는 시스템 장애 복구 현황 및 세부 복구 방안, 그리고 정보시스템 장애와 관련하여 접수된 민원 처리 실태 등이 심도 있게 논의되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번 사태를 신속히 수습하기 위해 대국민 주요 서비스와 업무 등급 등을 고려한 우선순위에 따라 최단 기간 내에 서비스를 재개할 수 있는 복구 방식을 마련하여 추진 중이다. 화재 및 분진 피해가 심각했던 7-1 전산실 등의 시스템에 대해서는 데이터 복구 작업을 마친 후, 대전센터 또는 대구센터에 신규 장비를 도입하여 복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반면, 화재 및 분진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전산실은 중요도에 따라 신속하게 시스템을 복구하고 있으며, 7-1 전산실 등과 관련된 시스템에 대해서는 백업이나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시스템별 특성에 맞는 조속한 복구 방안을 수립 및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기존 700여 명의 복구 인력 외에 제조사 복구 인력까지 투입하여 복구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중대본은 정보시스템 장애로 인해 국민들이 겪었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민원 처리 상황도 점검했다. 화재 발생 다음 날인 9월 30일에는 2700여 건에 달했던 장애 관련 콜센터 상담 건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현재 일일 300건 내외가 접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상담 내용은 시스템 장애로 인한 생활 불편, 대체 시스템 이용 방법, 기한 연장 등이며, 각 기관은 대체 시스템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마련하여 국민과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윤호중 장관은 “정부는 시스템별 상황에 맞는 세부 복구 방안을 수립하고 추진하여 중요 서비스부터 신속히 정상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밝히며, “연일 밤낮으로 복구에 매달리고 있는 정부, 공공기관, 그리고 민간업체 직원들이 신체적, 정신적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근무 환경을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