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장이 ‘동아시아 포커싱(Focusing on the East)’을 주제로 제1회 <창극 중심 세계 음악극 축제>를 개최하며 한국 창극을 비롯한 동아시아 전통 음악극의 현재와 미래를 탐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9월 3일(수)부터 28일(일)까지 4주간 진행되는 이번 축제는 9개 작품, 총 23회의 공연을 선보이며 그간 주목받지 못했던 동아시아 음악극의 다양성과 깊이를 조명한다.
창극은 판소리를 바탕으로 하되 여러 배우가 각자의 배역을 맡아 연극적인 형태로 공연하는 한국 고유의 음악극으로, 1900년대 초에 형성되어 현재까지 발전해 왔다. 이번 <세계 음악극 축제>는 이러한 창극을 중심으로 동시대 음악극의 흐름을 파악하고, 한국, 중국, 일본 3국의 전통 음악 기반 음악극을 소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국립창극단을 주축으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해외 초청작 3편, 국내 초청작 2편, 그리고 국립극장 제작 공연 4편으로 구성되어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축제의 개막작으로는 국립극장 제작 공연인 국립창극단의 신작 <심청>이 무대에 올랐다. <심청>은 효녀 심청의 이야기를 다루지만, 기존의 고정관념을 탈피하여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인물로 심청을 재해석했다. 2017년 ‘올해의 연출가’로 선정된 요나 김이 극본과 연출을 맡아 전통 판소리의 깊이는 유지하면서도 현대적인 시각으로 작품을 풀어냈다.
이번 축제는 단순히 공연 관람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문화 교류의 장을 열었다. 중국에서 온 유학생 호곤 씨는 <죽림애전기> 공연을 관람하며 작품이 가진 가정과 국가의 측면, 그리고 문화적 원형과 현대 기술의 조화를 깊이 있게 분석했다. 그는 한국의 문화 정책이 보여주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높이 평가하며, 창극 중심의 축제가 중국 월극, 한국 창극, 일본 노극 등 다채로운 음악극을 한데 모아 문화 교류의 장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냈다고 평했다. 또한, 한국 문화 콘텐츠 제작자들의 세계화된 시각과 적극적인 문화 수출 의식을 한국 문화의 강점으로 꼽으며, 향후 한중 문화 교류 사업에 기여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국내 초청작으로는 조선 말 자신의 이름으로 당당하게 살아내고자 했던 정수정의 서사를 판소리와 민요로 풀어낸 <정수정전>이 소개되었다. 여성으로서 겪는 고충에도 불구하고 남장을 하고 과거 시험에 응하는 등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가는 정수정의 모습은 깊은 울림을 주었다. 민간 단체인 타루가 제작한 <정수정전>은 국립극장에서 공연하게 되어 더욱 의미를 더했으며, ‘모든 것의 중심에 너를 두거라’는 대사를 통해 관객들에게 자신의 삶의 주체로서 살아갈 것을 강조했다.
<세계 음악극 축제>는 첫 해 ‘동아시아 포커싱’이라는 주제로 동아시아 전통 음악극의 과거, 현재, 미래를 집중적으로 탐구하는 데 성공했다. 국립극장 자체 공연 외에도 광주아시아문화전당, 국립민속국악원 등 유관 기관과의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한·중·일 공연을 선보이며 더욱 풍성한 축제를 만들었다. 국립극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해외 작품 초청과 국공립 및 민간 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세계 음악극 축제>를 전 세계 다채로운 음악극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글로벌 축제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예매 관객들에게 ‘부루마블’ 판을 제공하고 관람 횟수에 따라 다양한 혜택과 한정판 굿즈를 증정하는 등 즐길 거리를 마련하여 축제의 경험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