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2학기부터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수행평가 방식이 대폭 개정된다. 이번 제도 개편은 학생들이 겪어왔던 과도한 수행평가 부담을 줄이고, 과정 중심 평가로의 전환을 통해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과거에는 지필평가와 함께 자잘하게 나뉘었던 수행평가가 성적 변별력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면서, 때로는 지필평가보다 더 까다로운 준비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사교육을 통한 답안지 사전 작성이나 과제물 대리 제작 등 편파적인 준비 과정이 만연했던 것이 현실이다.
교육부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2학기부터 모든 수행평가가 반드시 수업 시간 내에서만 이루어지도록 하는 정책을 시행한다. 이는 단순히 평가 방식을 바꾸는 것을 넘어, 암기식 평가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사고력과 참여를 증진시키는 과정 중심 평가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교육청은 각 학교가 자체 점검표를 활용하여 평가 계획을 개선하도록 독려하고, 매 학기 시작 전에 학교의 평가 계획을 면밀히 점검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외부 요인의 개입 가능성이 높은 과제형이나 암기형 수행평가가 운영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이번 정책 변화를 직접 경험하고 있는 학생들의 이야기는 이러한 변화를 더욱 명확하게 보여준다. 국어 교과목의 경우, 과거 암기하여 문답지를 풀거나 작문을 하는 과제 중심의 평가에서 벗어나, 조를 이루어 토론하는 수행평가가 크게 늘었다. 또한, 수업 시간에 주어진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발상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활동도 자주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수학 교과목에서는 단순한 답을 도출하는 과정을 넘어, 문제 해결 과정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학생들은 문제를 탐구하고 질문을 작성하거나 과정을 모으는 포트폴리오 형태의 평가를 통해 학습 내용을 깊이 있게 다지고 있다.
이러한 수행평가 방식의 변화는 학생들의 학습 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멘토링에 참여한 한 고등학생은 1학기와 달리 2학기부터는 밤샘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밝혔다. 평상시 수업 시간에 집중하고 경청하는 태도가 몸에 배면서, 급하게 몰아 공부하는 일 자체가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비단 국어, 수학에만 국한되지 않고 사회, 과학, 미술 등 다양한 교과목으로 확대되고 있다.
수행평가의 본래 취지는 학생들의 성장 과정과 변화를 면밀히 관찰하고, 개별적인 학습 요구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데 있다. 2학기부터 새롭게 시행되는 수행평가 제도가 학생들이 암기식 공부의 부담에서 벗어나, 수업 시간 내 적극적인 참여와 사고를 통해 학습하는 즐거움을 경험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