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학기부터 중ᐧ고등학교의 수행평가 방식에 큰 변화가 생긴다. 기존에 학생들에게 과도한 부담으로 작용했던 수행평가가 수업 시간 내에서만 이루어지도록 제도가 개정되면서, 학원 등 사교육 의존도를 낮추고 과정 중심 평가로 전환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정책 변화는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암기하는 데서 벗어나, 수업 시간 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사고하는 능력을 키울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수행평가는 지필평가와 함께 성적 변별력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었으나, 때로는 지필평가보다 더 까다로운 경우도 존재했다. 이는 학생들이 수행평가 준비를 위해 학원에서 미리 답안지를 작성해오거나, 미술 과제물을 집에서 완성해오는 등 사교육에 의존하는 편법적인 준비 과정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교육부는 2025년 2학기부터 중ᐧ고등학교 수행평가를 수업 시간 내에서만 실시하도록 제도 개편을 추진해왔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학생들이 느끼는 과도한 수행평가 부담을 줄이고, 단순 암기식 평가에서 벗어나 과정 중심 평가로 전환하는 데 있다. 교육부는 학교별 자체 점검표를 활용하여 평가 계획을 개선하고, 교육청은 매 학기 시작 전에 학교의 평가 계획을 점검할 예정이다. 특히 외부 요인의 개입 가능성이 높은 과제형 수행평가와 암기형 수행평가가 운영되지 않도록 관리·감독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대신 토론이나 자유로운 발상, 문제 해결 과정 탐구 등 수업 시간 내에서 학생들의 참여와 사고를 중심으로 하는 평가가 확대될 전망이다.
실제로 정책 변화를 직접 경험하고 있는 학생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국어 교과목의 경우, 이전의 외워서 문답지를 풀거나 작문하는 과제 중심 평가에서 조를 이루어 토론하거나 주어진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발상하고 논리적인 글로 정리하는 활동이 늘었다고 한다. 수학 교과목에서도 단순한 답을 맞히는 것보다 문제 해결 과정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며, 문제를 탐구하고 질문을 작성하거나 과정을 모아 포트폴리오 형태로 제출하는 방식이 확대되고 있다. 이는 과거 제한된 시간 안에 정답을 맞춰야 한다는 압박감에서 벗어나, 문제 해결 과정을 깊이 있게 탐구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새롭게 바뀐 수행평가 방식에 대한 학생들의 준비 태도에도 변화가 감지된다. 멘토링에 참여한 한 고등학생은 1학기까지 단기간 밤샘 공부에 의존했던 것과 달리, 2학기부터는 평상시 수업 시간에 집중하고 경청하는 태도가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수업 시간 내 모든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몸에 배면서, 오히려 집에서 급하게 공부하는 일이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 과학, 미술 등 주요 교과 외 다양한 과목으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행평가의 본래 취지는 학생의 성장과 변화 과정을 면밀히 관찰하고,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하는 데 있다. 이번 제도 개편을 통해 학생들이 암기식 학습의 부담에서 벗어나,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임하며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