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19구급상황관리센터가 추석 연휴 기간 동안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하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총력을 기울였다. 연휴 기간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위급상황에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문 상담 인력을 대폭 보강하고 수보대를 증설하는 등 구급상황관리 역량을 강화했다.
추석 연휴 동안 위급상황 발생 시 국민이 신속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전국 20개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는 간호사 및 1급 응급구조사 등 총 204명(60.4%)의 전문 상담 인력이 보강되었다. 또한, 하루 평균 29대(34.5%)의 수보대가 증설되어 늘어난 상담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단순히 신고를 접수하는 것을 넘어, 의료기관 병상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환자에게 최적의 병원을 선정하는 중추적인 조정 역할을 수행했다. 질병 상담 및 응급처치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여, 의료기관 이송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비응급환자에게는 자택에서 할 수 있는 응급 대처 방법을 안내하는 등 맞춤형 의료 정보 제공에도 힘썼다.
특히 이번 추석 연휴 기간 동안 119 상담 건수는 총 5만 6151건으로, 일평균 8022건에 달해 평시(4616건) 대비 73.8% 증가하는 등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담 항목별로는 병의원 안내가 59.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뒤이어 질병 상담 16.5%, 응급처치 지도 13.2%, 약국 안내 4.1%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상담이 많았던 날은 추석 당일인 6일이었다.
또한,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의료기관의 당직 현황 및 병상 정보를 구급대에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중증응급환자 발생 시 신속한 병원 선정과 연계 대응에 주도적인 역할을 강화했다. 이러한 협력 체계는 20개 구급상황관리센터와 구급대 간의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원활하게 가동되었으며, 이는 생명이 위급한 중증응급환자의 소생에 큰 기여를 했다.
실제로 경북에서는 진료받을 병원을 찾지 못한 20개월 및 7세 소아 환자가 서울·경기 지역 병원으로 소방헬기를 통해 긴급 이송되었으며, 충북과 전북에서는 조산 위험 임신부 이송과 구급차 내 출산을 지원하여 산모와 신생아의 생명을 지켰다. 전남 흑산도에서는 뇌혈관 질환 의심 환자를 해경과 협력하여 육지 의료기관으로 이송, 골든타임 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소방청은 앞으로 환자 상태에 따라 119구급대 또는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서 병원을 직접 선정할 수 있도록 병원 선정 주체를 명확화하는 제도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장 구급대원의 신속한 병원 이송을 지원하고, 의료기관은 환자를 우선 수용하여 평가 및 응급처치 후 필요시 다른 병원으로 전원하는 체계로 개선함으로써 신속하고 효율적인 응급 이송 시스템을 마련할 예정이다.
김승룡 소방청장 직무대행은 “많은 의료기관이 문을 닫은 긴 연휴 기간에도 지자체와 유관기관의 협력으로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다”고 밝히며, “불안을 줄이고 국민들이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응급 이송 체계 고도화와 관련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