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최대 축제인 충장축제가 단순한 즐길 거리를 넘어 지역 가치를 담은 ‘착한 소비’ 확산을 위한 중요한 플랫폼으로 거듭난다. 사회적기업 ‘온마켓(On Market)’ 팝업 스토어 운영은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서 있다. 이는 지역 축제의 문화적 활기와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연결하여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참여하는 새로운 형태의 소비 문화를 제안하는 것으로, 지역 사회적기업들이 겪는 판로 개척의 어려움을 해결하려는 시도로 분석된다.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오는 15일부터 시작되는 충장축제와 연계하여 ㈜디자인 숨을 비롯한 광주, 전남, 전북, 제주 지역의 10여 개 사회적기업이 참여하는 ‘온마켓(On Market)’ 팝업 스토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팝업 스토어는 지역 내 빈 점포 상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공간적 의미를 더했다. 이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추구하는 전략적 접근으로 평가받는다. ‘온마켓(On Market)’이라는 명칭에서 ‘온(溫)’은 따뜻함, 시작, 열림을 상징하며, 동시에 지역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의 역할을 함축적으로 나타낸다. 즉, 충장축제 방문객들에게 사회적기업이 생산한 식품, 굿즈, 체험 행사 등을 통해 따뜻한 가치를 나누고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이번 팝업 스토어에서는 광주, 전남, 전북, 제주 지역 10여 개 사회적기업이 직접 개발한 다양한 제품과 굿즈, 전통 먹거리 등이 전시 및 판매될 예정이다. 방문객들이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 소개존과 기업별 안내 인포그래픽도 함께 운영된다. 팝업 스토어 운영을 기획한 사회적기업 ㈜디자인 숨은 단순 판매 방식을 넘어, 체험과 공유를 통해 판매 활동을 확장하고 이를 이웃 사회적기업들과 함께하고자 하는 독창적인 기획 의도를 제안했다. 이 덕분에 이번 충장축제 이후에도 릴레이 스토어 형식으로 운영을 지속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러한 노력은 지역 축제를 찾은 시민과 관광객에게 사회적경제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착한 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경제 생태계 확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재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서남권총괄본부는 “충장축제라는 대표 지역문화 행사와 연계해 추진하는 이번 활동에 큰 의미를 부여한다”며, “사회적기업의 판로 확대는 물론, 지역과 긴밀히 소통하며 지속 가능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요 주체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이번 ‘온마켓’ 팝업 스토어 운영이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으로 지역 사회적기업의 성장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모델을 구축하겠다는 진흥원의 확고한 의지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