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2학기부터 중ᐧ고등학교의 수행평가 방식에 상당한 변화가 예고되며 학생들의 과도한 학습 부담이 줄어들 전망이다. 기존의 외부 사교육 의존과 암기식 평가에서 벗어나, 수업 시간 내 이루어지는 ‘과정 중심 평가’로 전환되는 이번 제도 개편은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줄이고 교육의 본질적인 목표에 다가가려는 취지에서 마련되었다.
이전까지 수행평가는 지필평가와 더불어 학생들의 성적 변별력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평가 항목으로 자리매김해왔다. 그러나 때로는 자잘한 과제가 다수 포함되거나, 학원 등 외부의 도움을 통해 답안지를 미리 작성하는 등 편파적인 준비 과정이 난무하며 학습 과정 자체보다는 결과물에 집중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이러한 문제점은 학생들에게 과도한 부담감을 안겨주었고, 오히려 학습의 효율성을 저해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러한 배경에서 교육부는 2025년 2학기부터 중ᐧ고등학교 수행평가를 수업 시간 내에서만 이루어지도록 개정하는 중요한 결정을 내렸다.
이번 수행평가 제도 개편은 이러한 기존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담고 있다. 가장 핵심적인 변화는 수행평가가 수업 시간 내에만 진행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외부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도 학교 수업에 집중함으로써 평가를 준비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과도한 수행평가 부담을 줄이고자 하는 취지에서 암기식 평가 방식은 지양되며, 과정 중심 평가로의 전환이 이루어진다. 교육청은 학교 자체 점검표를 활용한 평가 계획 개선을 지원하고, 매 학기 시작 전 학교의 평가 계획을 점검하여 외부 요인의 개입 가능성이 높은 과제형 및 암기형 수행평가가 운영되지 않도록 방침을 세웠다. 대신, 과제 중심이 아닌 토론을 통해 자유로운 발상을 도모하는 수행평가가 확대될 예정이다.
이러한 정책 변화는 실제 학교 현장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다. 국어 교과의 경우, 단순한 외우기식 작문이나 과제 중심의 평가에서 벗어나 조를 이루어 토론하는 방식이 크게 늘어났다.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주어진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생각을 나누고, 이를 논리적인 글로 정리하는 활동에 참여하며 능동적으로 학습에 임하고 있다. 수학 교과의 경우에도, 이전처럼 단순한 답을 맞히는 것을 넘어 문제 해결 과정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학생들은 문제를 탐구하고 질문을 작성하며, 과정을 모으는 포트폴리오식 평가를 통해 깊이 있는 학습 경험을 쌓고 있다.
변화된 수행평가 방식에 발맞추어 학생들은 ‘평상시 공부’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1학기까지 밤샘 공부에 의존했던 학생들도 2학기부터는 이러한 방식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평상시 수업 태도와 수업 시간 내 모든 활동에 집중하고 경청하는 자세가 몸에 배면서, 오히려 집에서 급하게 몰아서 공부하는 일이 줄어드는 효과를 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 중심 평가는 국어, 수학뿐만 아니라 사회, 과학, 미술 등 다양한 교과로 확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행평가의 본래 취지는 학생의 성장과 변화 과정을 면밀히 지켜보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하는 데 있다. 2학기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수행평가 제도를 통해 학생들이 암기식 공부의 부담에서 벗어나, 더욱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학습자로 성장해 나가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