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광범위한 정보 시스템 장애가 발생하며 국민 생활과 공공 서비스에 큰 불편이 초래됐다. 9월 30일 화재 발생 이후, 행정안전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사고 수습 및 시스템 복구에 총력을 기울여왔다. 13일 6시 기준으로, 1등급 30개 시스템(75%)과 2등급 35개 시스템(51.5%)을 포함하여 총 260개 시스템(36.7%)이 복구 완료되었다. 이는 전체 시스템의 상당 부분이 정상화되었음을 의미하지만, 여전히 많은 시스템의 복구가 진행 중임을 시사한다.
이번 화재로 인한 정보 시스템 장애는 국민 개개인의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의 업무 처리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1등급 시스템인 우편정보 ePOST 쇼핑(우체국 쇼핑)과 차세대종합쇼핑몰(나라장터 쇼핑몰)의 복구는 주목할 만하다. 이들 시스템이 정상화됨에 따라 국민들은 온라인을 통해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다양한 물품을 이전처럼 편리하게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의 복구는 전자바우처 결제, 지방자치단체의 예탁금 납부, 이용자의 본인부담금 납부 등 시민들이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서비스의 재개를 가능하게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3일, 윤호중 장관 주재로 제11차 회의를 개최하여 시스템 장애 복구 현황을 점검하고 구체적인 복구 방안을 논의했다. 중대본은 대국민 주요 서비스와 업무 등급을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최단기간 내에 서비스를 재개하는 복구 방식을 추진하고 있다. 화재와 분진 피해가 심각했던 7-1 전산실 등 일부 구역의 시스템은 데이터 복구 후 대전센터 또는 대구센터에 신규 장비를 도입하여 복구될 예정이다. 반면, 화재 및 분진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전산실은 중요도에 따라 신속하게 시스템을 복구하는 한편, 7-1 전산실 관련 시스템은 백업 또는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각 시스템의 여건에 맞는 복구 방안을 수립하여 추진 중이다. 현재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기존 700여 명의 복구 인력 외에 제조사 복구 인력까지 투입하며 복구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보 시스템 장애로 인한 민원 처리 또한 중대본의 주요 점검 대상이었다. 화재 다음 날인 9월 30일에는 2,700여 건에 달했던 장애 관련 콜센터 상담 건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현재 일일 300건 내외로 접수되고 있다. 주요 상담 내용은 시스템 장애로 인한 생활 불편, 대체 시스템 이용 방법, 기한 연장 등 국민들의 실질적인 불편 사항에 관한 것이었다. 이에 따라 각 기관은 대체 시스템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마련하여 국민과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윤호중 장관은 “정부는 시스템별 상황에 맞는 세부 복구 방안을 수립·추진하여 중요 서비스부터 신속히 정상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연일 밤낮으로 복구에 매달리고 있는 정부, 공공기관 및 민간업체 직원들의 신체적, 정신적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근무 환경을 세심하게 살피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번 화재로 인한 시스템 장애는 국가 정보 인프라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우는 계기가 되었으며, 정부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복구 노력과 함께 향후 유사 사고 예방을 위한 철저한 대비책 마련이 요구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