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구매 시 작은 글씨로 빼곡하게 적힌 정보 때문에 불편함을 겪는 소비자들이 많다. 제품의 유의사항이나 소비기한 등을 확인하기 위해 패키지를 이리저리 뒤집어 보지만, 작은 글씨 때문에 내용을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이러한 소비자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행정안전부가 ‘화장품 e-라벨’ 사업을 확대하고 나섰다.
기존 화장품 패키지는 제품명, 제조 번호, 사용기한 등 소비자가 자주 확인하는 필수 정보 외에도 보관법, 제품의 품질 특성 등 다양한 부가 정보를 작은 글씨로 담아야 했다. 이는 좁은 포장 면적에 정보를 모두 압축시키면서 가독성을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이었다. 하지만 ‘화장품 e-라벨’ 정책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솔루션으로 제시된다. 제품 필수 표기 정보는 이전과 같이 패키지에 명확하게 기재하되, 분량이 많은 추가 정보나 세부 정보는 QR코드를 통해 모바일 기기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디지털화한 것이다.
이러한 ‘화장품 e-라벨’은 소비자에게 큰 편리함을 제공한다. 휴대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제품명, 영업자 상호 및 주소, 내용물의 용량 및 중량 등 상세 정보를 큰 글씨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시력이 좋지 않거나 작은 글씨를 읽기 어려운 소비자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나아가,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음성변환 기능(TTS) 도입도 예정되어 있어 정보 습득의 장벽을 더욱 낮출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화장품 e-라벨’은 친환경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불필요한 포장 면적을 줄이고 종이 사용량을 절감함으로써 포장재 쓰레기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온다. 이는 무심코 버려지는 패키지 속 정보를 스마트하게 활용하는 동시에 환경 보호에도 기여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하게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정부혁신 실행계획에 따라 ‘화장품 e-라벨’ 사업은 2024년 3월 1차 시범 사업을 시작으로, 올해 3월부터 내년 2월 말까지 2차 시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1차 시범 사업에서 6개사 19개 품목에 대해 긍정적인 소비자 피드백을 얻은 후, 2차 시범 사업에서는 염모제, 탈염 및 탈색용 샴푸 등을 포함한 13개사 76개 품목으로 확대되었다. 이는 앞으로 더 많은 소비자들이 ‘화장품 e-라벨’의 편리함과 유용성을 직접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임을 시사한다.
화장품은 우리 피부에 직접 닿는 만큼 성분이나 사용법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화장품 e-라벨’은 이러한 소비자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작은 글씨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하며 제품 정보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QR코드만 있다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정보 확인이 가능해져 소비자 편의 증진은 물론, 포장재 자원 절약을 통한 친환경 가치 실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