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기록적인 흥행을 이어가고 있는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이하 ‘케데헌’)가 기존 한류 현상에 새로운 차원을 더하며 문화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케데헌’은 한국 문화산업의 역량만으로는 실현하기 어려웠을 글로벌 소통 능력을 보여주며, 단순한 인기 현상을 넘어선 문화적 의미를 창출하고 있다. 이는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공식 굿즈 매장에서 품절 사태를 일으킨 까치 호랑이 배지가 재판매되는 현상과 맞물려 K-콘텐츠의 높아진 영향력을 방증한다.
‘케데헌’이 이러한 문화적 파급력을 얻게 된 배경에는 글로벌 문화가 로컬 콘텐츠를 성공적으로 전용한 사례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기존의 한류가 한국 대중문화의 해외 인기를 중심으로 한국 문화산업의 창작물을 통해 이루어졌다면, ‘케데헌’은 한국이 직접 제작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문화로서의 면모를 갖추었다. 이는 홍석경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한류연구센터장의 지적처럼, ‘뮬란’이나 ‘쿵푸팬더’와 같이 이미 세계적으로 성공한 문화 콘텐츠가 각 지역의 특색을 반영하여 재창조되는 과정과 유사하다.
더욱이 ‘케데헌’은 북미의 한인 2세 정체성을 지닌 원작자와 제작자들이 대거 참여했다는 점에서 애플 TV의 2022년작 ‘파친코’와 맥을 같이 한다. ‘파친코’가 실사 드라마로서 일제강점기 조선과 일본을 배경으로 3대에 걸친 가족사를 그려냈다면, ‘케데헌’은 한국 문화의 고유한 무당 서사와 케이팝이라는 현대 대중문화를 결합하여 서울의 상징적인 장소들을 배경으로 애니메이션을 구현했다. ‘파친코’가 세트장으로 구현된 과거 한국을 보여주며 여행객을 유치하는 데 한계를 보였던 것과 달리, ‘케데헌’이 그려낸 서울의 모습은 노스텔지어와 호기심을 동시에 자극하며 실제 서울로의 여행을 촉진하는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케데헌’의 성공에는 애니메이션이라는 장르적 특성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소니는 스파이더맨 애니메이션 제작에 활용된 기술을 ‘케데헌’에 적극 적용하여 캐릭터들의 역동적인 움직임을 구현했으며, 제작진은 시청자들이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즐길 수 있도록 텍스트 전략을 면밀히 구성했다. 디테일이 살아있는 일러스트레이션과 케이팝이 가진 에너지는 시너지 효과를 일으켰다. 특히 애니메이션이라는 표현 양식은 비서구 문화의 진입 장벽이었던 ‘몸’에 대한 인종주의적 제약을 넘어설 수 있게 했다. 기존 케이팝이 아이돌의 ‘아시아성’이라는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팬덤 영역에 머무르는 경향이 있었으나, 애니메이션은 이러한 장벽을 낮추거나 완전히 제거했다. 그림으로 표현된 ‘헌트릭스’와 ‘사자보이즈’는 인종적 복잡성 없이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으며 코스프레 또한 용이하다. 이는 현재 플레이브나 이세계 아이돌과 같은 버추얼 아이돌 그룹이 해외 투어를 진행하며 캐릭터 중심의 케이팝 문화가 진전되고 있음을 보여주며, ‘케데헌’의 캐릭터들이 세계관을 갖추고 글로벌 케이팝 무대에 데뷔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낳고 있다.
케이팝 문화에서 그룹의 서사, 즉 세계관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이는 획일적으로 보이는 케이팝 그룹들 사이에서 차별화된 정체성을 부여하고, 팬들이 적극적으로 콘텐츠를 해석하고 소비하도록 유도하는 동기가 된다. 현금의 글로벌 문화 환경에서 가치 지향성이 중요해짐에 따라, ‘케데헌’의 인간적이고 공동체적인 세계관 속 걸그룹과 보이그룹은 기존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이나 일본 애니메이션, DC, 마블 유니버스가 제공하는 이야기와는 다른 이국적이고 매력적인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케데헌’은 수많은 프리퀄과 시퀄로 확장될 수 있는 개방적인 서사 구조를 갖추고 있다. 현재진행형인 ‘헌터스’의 세계 투어 중 로컬 귀신들과 싸우는 스토리 라인은 향후 다양한 로컬 버전을 탄생시킬 잠재력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형식적, 서사적 가능성은 ‘케데헌’이 한국인 디아스포라와 그들의 역사적 경험이라는 새로운 서사 자원의 중요성을 일깨운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를 갖는다. 북미 한인 2세 제작자들의 독특한 한국 문화 경험과 애정은 ‘케데헌’을 통해 글로벌 시장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문화적 중재(mediation)’를 가능하게 했다. 한국 근현대사의 굴곡은 세계사를 한국인의 경험으로 품을 수 있는 광범위한 디아스포라의 역사를 형성했으며, 이는 한류를 넘어 한국의 미래가 한인 디아스포라와 어떻게 연결될지에 대한 새로운 질문을 던진다. ‘케데헌’은 이처럼 한류가 또 다른 세계로 나아가는 중요한 문을 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