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게임산업이 ‘세계 3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중요한 전환점에 섰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15일 게임업체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를 방문해 현장 간담회를 주재하며, 그간 게임 산업이 겪어온 인식의 장벽과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이는 단순히 게임 산업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을 넘어, 문화 콘텐츠 강국으로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재정립하려는 정부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이번 간담회는 대한민국 게임 산업이 직면한 복합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첫걸음이었다. 이재명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에 앞서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의 몰입도와 경제적 파급 효과에 대한 깊은 관심을 드러냈다.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와 같은 질문들은 게임이 단순한 오락을 넘어 현실 세계의 경제 활동 및 사회 구조와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에 대한 대통령의 진지한 탐구를 보여준다. 이는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단순히 ‘시간을 때우는 행위’에서 벗어나, 하나의 거대한 산업 생태계로 재인식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간담회에서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는 비전을 제시하며, 그 핵심 동력 중 하나로 게임 분야를 지목했다. “게임에 대한 인식과 마인드 셋이 바뀔 필요가 있다”는 그의 발언은, 게임을 바라보는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고 그 잠재력을 산업적 관점에서 재평가해야 한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했다. 또한,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산업으로 재인식해 지원할 필요가 있고, 이를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기회로 만들자”는 제안은 게임 산업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국가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는 정부의 정책 방향을 분명히 했다.
하지만 게임 산업의 발전을 논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문제는 바로 노동 환경과 관련된 이슈다. 게임 업계가 요구하는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해 이 대통령은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개발자와 사업자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요구와 동시에, “고용된 노동자들이 혹여라도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는 게임 산업의 혁신과 성장이 노동자의 권리 침해로 이어지지 않도록, 정책 결정 과정에서 근로자 보호라는 측면 역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함을 분명히 했다. 결국 이 문제는 “정책 판단의 문제로서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해 지혜롭게 해결해야 한다”는 말처럼, 균형 잡힌 접근을 통해 해법을 찾아야 할 과제다.
이날 간담회에는 엔씨소프트의 김택진 대표, 넥슨의 김정욱 대표, 인디게임 업체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 등 업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하여 각자의 목소리를 냈다. 김택진 대표는 AI 기술을 통한 창의력 증대와 진흥의 필요성을, 김정욱 대표는 전략 품목으로서의 게임 인식 개선과 글로벌 진출을 위한 혁신을 강조했다. 유승현 대표는 소규모 지원이라도 다수의 팀에게 효과적으로 분배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제안하며, 인디게임 생태계 육성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이 대통령은 이러한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며 노동시간, 문화콘텐츠 수출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저작권 문제 등 현실적인 현안들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이어갔다고 강유정 대변인은 전했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정부는 게임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한 지원 확대 및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해 더욱 깊이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