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의 대표 축제인 충장축제에서 지역 사회적 가치를 확산시키고 착한 소비를 장려하기 위한 ‘온마켓(On Market)’ 팝업 스토어가 운영된다. 이번 팝업 스토어는 고용노동부 산하기관인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주관하며, 오는 15일부터 충장축제 기간 동안 지역 사회적기업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선보인다.
이번 ‘온마켓’은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공간을 넘어, 지역의 빈 점포를 활용하여 축제의 문화적 활기와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융합하는 새로운 시도를 선보인다. 이는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고 참여하며 따뜻한 가치를 나눌 수 있는 착한 소비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담고 있다. ‘온마켓’의 ‘온(溫)’은 따뜻함, 시작, 열림을 의미하며, 지역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를 상징하는 키워드로 사용된다.
이번 팝업 스토어에는 광주, 전남, 전북, 제주 지역의 10여 개 사회적기업이 참여한다. 이들 기업은 직접 개발한 다양한 식품, 굿즈, 전통 먹거리 등을 전시하고 판매할 예정이다. 또한, 방문객들이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 소개존과 기업별 안내 인포그래픽도 함께 배치된다. 특히, 팝업 스토어 운영을 기획한 ㈜디자인 숨은 체험과 공유를 통한 판매 활동을 제안하며, 축제 종료 후에도 릴레이 스토어 형식으로 운영을 이어갈 계획을 밝혔다.
진흥원은 이번 ‘온마켓’ 운영을 통해 지역 축제를 방문한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사회적경제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착한 소비를 실천할 기회를 제공하는 데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정재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서남권총괄본부장은 “충장축제라는 대표 지역문화 행사와 연계하여 추진하는 활동에 큰 의미가 있다”며, “사회적기업 판로 확대는 물론, 지역과 긴밀히 소통하며 지속 가능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요 주체로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노력은 지역 사회적경제 생태계의 발전과 함께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