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이 30일 서울 중구 서울중앙우체국을 방문해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전산장애 대응 행정민원서비스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최근 발생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해 행정정보시스템에 광범위한 장애가 발생하며 국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국가 주요 시스템 복구와 행정 공백 최소화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전개되고 있다. 특히, 119안전신고와 국가기록포털을 포함한 총 110개 시스템이 복구되어 서비스를 재개했으며, 지자체 온라인 상담 또한 정상화되면서 민원 서비스 이용에 숨통이 트이고 있다.
이번 화재로 인해 마비되었던 국가 행정전산망은 추석 연휴를 앞두고 국민들의 안전과 재난 관리에 필수적인 119안전신고 서비스의 복구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졌다. 더불어 국가의 역사와 기록을 보존하는 국가기록포털 역시 재가동을 시작하여 정보 접근성을 높였다. 행정안전부는 윤호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행안부 장관) 주재로 중대본회의를 열어 복구 현황을 점검하고, 민간 전문가와 연구기관 인력, 그리고 예비비를 총동원하여 복구 속도를 최대한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시스템 중단으로 인한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능한 대체 수단을 적극적으로 제공하며 국민 불편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은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추석 연휴를 앞두고 국가 행정전산망 장애로 불편과 걱정을 끼쳐드려 송구하다”는 뜻을 전하며, “필수적인 행정서비스부터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복구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하정우 대통령실 AI 미래기획 수석이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복구 단축 방안을 논의했으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및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전문 연구기관의 인력도 복구 작업에 참여하여 안정성과 재발 방지까지 고려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힘쓰고 있다.
특히, 국민신문고 서비스 중단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과거 사용했던 시·군·구 새올시스템의 온라인 상담 창구를 복원하여 지자체별 온라인 민원 상담 서비스도 재개되었다. 행안부는 복구된 시스템과 주요 서비스 현황을 네이버와 카카오를 통해 수시로 갱신하여 안내하고 있으며, 범정부 차원에서 수수료 감면 지원 현황 및 추가 지원 방안을 점검하고 관계기관 의견을 수렴하여 개선 방안을 논의하는 등 국민 불편 해소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정부는 복구 속도 향상을 위한 전략 마련과 예비비 투입을 통해 복구 작업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시스템 정상화 시까지 기관별 업무 연속성 계획에 따라 대체 수단을 제공하고 미흡한 부분은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윤호중 장관은 국가 정보관리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여 주요 정보시스템과 운영 시설을 전수 점검하는 등 재발 방지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추석 연휴 기간에도 행정서비스가 중단되지 않도록 실시간 복구 현황을 공개하고 대체 서비스를 마련하는 등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