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게임 산업이 ‘세계 3위의 게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 마련에 나섰다. 하지만 게임 산업의 잠재력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장시간 노동에 대한 우려가 동시에 제기되며 정부의 균형 잡힌 정책 결정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이재명 대통령은 15일 게임업체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를 방문해 현장 간담회를 주재하며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간담회는 이재명 대통령이 주재하는 첫 번째 게임 분야 간담회로,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 및 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업계 각계각층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 전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체험하며 게임의 몰입도와 산업적 가능성에 대한 깊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지’, ‘게임 속에서 차 한 대를 사기 위해 얼마나 일해야 하는지’ 등을 질문하며 게임의 생태계와 현실 경제와의 연관성을 파악하려는 노력을 보였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는 비전을 제시하며, 그 중심에 게임 분야가 있음을 강조했다. 그는 “게임에 대한 인식과 마인드 셋이 바뀔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며,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단순한 오락이 아닌 산업적인 관점에서 재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이를 통해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게임 업계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해 이 대통령은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뿐만 아니라 고용된 노동자들이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는 정책 판단의 중요한 문제로서,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지혜롭게 해결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했다.
이어진 비공개 토의에서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 등을 통해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시킬 기회가 생기고 있음을 강조하며 게임 산업 진흥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이 ‘전략 품목’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한 인식 개선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작은 규모의 지원이라도 보다 많은 팀에게 제공될 때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제안을 통해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의 특성, 문화 콘텐츠 수출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과 멀티 유즈(Multi-use) 여부 등 다양한 사안에 대해 꼼꼼히 짚어가며 지원 확충 및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대한민국 게임 산업이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