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대외 환경의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 개척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의 수출 성과를 지속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핵심 사업인 ‘2026년 수출컨소시엄사업’에 참여할 주관단체를 지난 10일부터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수출컨소시엄사업은 업종별 협회나 단체 등이 주관단체를 맡아 10개 이상의 중소기업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하면, 정부가 이들 컨소시엄의 해외 현지 전시회 참가나 수출 상담회 개최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 절차는 주관단체 선정 이후 국내에서 해외 시장 조사 등 사전 준비 단계를 거치고, 해외 현지 파견 및 전시회 참가, 그리고 이후 바이어 초청 등의 3단계 해외 시장 개척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올해의 경우, 80개의 컨소시엄에 1300여 개 중소기업이 참여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와 협력하여 중소벤처기업의 중동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도 했다.
내년도 사업에서는 중소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원 제도가 일부 개선되었다. 먼저, ‘유망수출컨소시엄’으로 선정될 경우 추가적인 선발 절차 없이 3년 연속 정부 지원 대상자로 확정된다. 이는 선정된 주관단체가 충분한 사전 준비 기간을 확보하고 사업 전문성을 높여, 궁극적으로 참여 중소기업의 수출 성과를 제고하기 위한 조치이다. 또한, 단년도 지원 대상인 ‘일반수출컨소시엄’의 경우에도 내년도(2027년) 1분기에 열리는 전시회 등에 참여를 신청할 수 있도록 하여, 연초에 집중되는 일부 전시회 참가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배려했다.
더불어 중소기업의 수출 판로 확대는 기존 주력 시장뿐만 아니라 신흥 시장으로까지 넓혀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K-뷰티, 패션 등 한류 확산에 힘입어 수요가 높은 주요 소비재 분야와 테크서비스 등 신기술 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번 수출컨소시엄 주관단체 모집은 오는 24일까지 진행되며, 사업 공고 및 신청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중소기업해외전시포털 누리집(https://www.smes.go.kr/sme-expo)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순배 중기부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수출컨소시엄사업은 불확실한 대외 환경 속에서 해외 진출을 공략하는 데 직접적인 돌파구가 될 것”이라며, “우리 중소기업들이 수출 성과를 계속해서 이어나갈 수 있도록 주관단체 신청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