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 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 화재로 인한 정보시스템 장애가 복구 작업이 진행되면서 점차 정상화되고 있다. 13일 6시 기준으로 총 260개 시스템, 즉 36.7%의 시스템이 복구되었으며, 이 중 1등급 시스템 30개(75%)와 2등급 시스템 35개(51.5%)가 포함되어 국민 생활과 공공 서비스에 대한 영향이 줄어들고 있다.
이번 화재로 인해 국민과 공공기관의 이용에 불편을 야기했던 주요 서비스들이 단계적으로 재개되고 있다. 특히 1등급 시스템인 우편정보 ePOST 쇼핑(우체국 쇼핑)과 차세대종합쇼핑몰(나라장터 쇼핑몰)이 복구됨에 따라,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물품을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또한,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복구가 완료되어 전자바우처 결제, 지방자치단체 예탁금 납부, 이용자의 본인부담금 납부 등 필수적인 서비스 이용도 가능해졌다.
이러한 시스템 복구 현황 및 방안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의 집중적인 점검을 통해 추진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13일 윤호중 장관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1차 회의를 개최하여 시스템 장애 복구 현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향후 복구 방안 및 정보시스템 장애 관련 민원 처리 실태를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중대본은 대국민 주요 서비스와 업무 등급을 고려한 우선순위에 따라 서비스를 최단기간 내에 재개할 수 있는 복구 방식을 수립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화재 및 분진 피해가 심각했던 7-1 전산실 등 일부 구간의 시스템 복구는 더욱 신중하게 이루어질 전망이다. 이러한 구역의 시스템은 데이터 복구 작업 이후 대전센터 또는 대구센터에 신규 장비를 도입하여 복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반면, 화재 및 분진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전산실은 중요도에 따라 신속하게 시스템을 복구하되, 7-1 전산실과 관련된 시스템에 대해서는 백업 또는 이전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시스템별 여건에 맞는 조속한 복구 방안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복구 작업에는 기존 700여 명의 복구 인력 외에도 제조사 복구 인원이 추가 투입되어 복구 속도를 높이고 있다.
정보시스템 장애로 인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되고 있다. 장애 발생 다음 날인 9월 30일에는 2700여 건에 달했던 관련 콜센터 상담 건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현재는 일일 300건 내외로 접수되고 있다. 주요 상담 내용은 시스템 장애로 인한 생활 불편, 대체 시스템 신청 방법, 기한 연장 등이며, 각 기관은 대체 시스템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마련하여 국민과 현장의 애로사항 해소에 힘쓰고 있다.
윤호중 장관은 “정부는 시스템별 상황에 맞는 세부 복구 방안을 수립·추진하여 중요 서비스부터 신속히 정상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밝히며, “연일 밤낮으로 복구에 매달리고 있는 정부·공공기관 및 민간업체 직원들의 신체적, 정신적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근무 환경을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시스템 정상화 노력과 더불어 복구 인력의 안전과 복지를 함께 고려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