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광범위한 정보시스템 장애가 발생하며 국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사고 발생 이후 빠른 복구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13일 6시 기준으로 총 260개 시스템, 즉 36.7%의 복구를 완료하는 성과를 보였다. 이는 1등급 시스템 30개(75%)와 2등급 시스템 35개(51.5%)를 포함하는 수치이다.
이번 복구 작업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국민 생활과 직결된 주요 서비스의 정상화이다. 1등급 시스템인 우편정보 ePOST 쇼핑과 차세대종합쇼핑몰(나라장터 쇼핑몰)이 복구되면서, 국민과 공공기관은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물품을 온라인으로 더욱 편리하게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의 복구로 전자바우처 결제, 지방자치단체 예탁금 납부, 이용자 본인부담금 납부 등 필수적인 서비스들도 순차적으로 재개되고 있다.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신속한 대응에 나선 행정안전부는 13일 윤호중 장관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1차 회의를 개최하여 시스템 장애 복구 현황과 향후 복구 방안, 그리고 관련 민원 처리 실태를 면밀히 점검했다. 중대본은 대국민 주요 서비스와 업무 등급에 따라 최단기간 내 서비스 재개를 목표로 하는 복구 방식을 마련하고 추진 중이다.
화재와 분진 피해가 심각했던 7-1 전산실 등 복구에 어려움이 있는 구역에 대해서는 데이터 복구 작업이 완료되는 대로 대전센터 또는 대구센터에 신규 장비를 도입하여 복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반면, 화재 및 분진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전산실은 중요도에 따라 신속하게 시스템을 복구하는 한편, 7-1 전산실과 관련된 시스템의 경우 백업 또는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각 시스템의 여건에 맞는 조속한 복구 방안을 수립하고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복구 작업을 위해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기존 700여 명의 복구 인력에 더해 제조사 복구 인원까지 투입하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중대본은 정보시스템 장애로 인한 국민 불편 민원 처리 상황도 면밀히 점검했다. 화재 발생 다음 날인 9월 30일에는 2,700여 건의 관련 민원이 접수되었으나,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며 현재는 일일 300건 내외로 접수되고 있다. 주요 상담 내용은 시스템 장애로 인한 생활 불편, 대체 시스템 이용 방법, 기한 연장 등이며, 각 기관은 대체 시스템 및 서비스를 적극 마련하여 국민과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윤호중 장관은 “정부는 시스템별 상황에 맞는 세부 복구 방안을 수립·추진하여 중요 서비스부터 신속히 정상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연일 밤낮으로 복구에 매달리고 있는 정부, 공공기관, 그리고 민간 업체 직원들의 신체적, 정신적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근무 환경을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밝혔다. 이번 화재로 인한 시스템 장애가 조속히 복구되어 국민 생활의 불편이 최소화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