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 서울프레스센터 인근에서 진행된 ‘2025 대한민국 농업박람회’ 팝업 부스는 시민들에게 농업의 현재와 미래를 엿볼 기회를 제공했다. 단순한 홍보 행사를 넘어, 시민들이 자신의 성향에 맞는 주제관을 추천받고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획된 점은 긍정적이다. 특히, 키링 만들기 체험과 올해의 농산물인 감자 홍보 행사는 박람회 현장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처럼 시민들과의 접점을 확대하려는 노력은 농업에 대한 관심을 고취하고, 나아가 농업이 직면한 다양한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중요한 첫걸음이 될 수 있다.
지난 9월 25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개최된 ‘2025 대한민국 농업박람회’는 급변하는 농업 환경 속에서 우리 농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행사였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과 함께 박람회 현장을 살펴본 결과, 우리 농업이 직면한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들이 다채롭게 전시되고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박람회는 ‘농업과 삶’, ‘농업의 혁신’, ‘색깔 있는 농업’, ‘활기찬 농촌’이라는 네 가지 주요 주제관을 통해 정책을 소개했다. ‘농업과 삶’ 주제관에서는 국민 생활과 역사에 깊이 뿌리내린 농업의 가치를 조명했다. 특히 올해의 농산물인 감자는 ‘서홍’, ‘골든에그’ 등 생소한 품종부터 감자를 활용한 수제 맥주와 화장품까지, 그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감자를 이용한 체험 프로그램은 어린이와 어른 모두에게 즐거움을 선사했으며, 감자의 올바른 보관법을 냉장고에 보관해야 한다는 사실은 시민들의 농산물 이해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 공익 직불제에 대한 설명은 농업인이 아닌 일반 시민들에게도 그 중요성과 가치를 이해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축산물품질평가원의 꿀 등급제는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꿀을 구매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로, 이 제도의 활성화를 통해 농가 소득 증대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 쌀을 소개하는 코너에서는 지역별 품종의 특성을 설명하며, 강원도 오대산 쌀은 카레에, 충남 삼광 쌀은 초밥용으로, 전남 새청무쌀은 김밥용으로, 경기 참 드림 쌀은 돌솥비빔밥으로, 경남 영호진미는 떡 요리에 적합하다는 설명은 소비자들이 쌀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각 품종의 특징을 고려한 구매 결정을 돕게 될 것이다.
‘농업의 혁신’ 주제관은 첨단 기술이 농업과 만나 만들어가는 미래를 보여주며, 우리 먹거리의 미래에 대한 걱정을 해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인공지능 선별 로봇은 상처 난 과일을 0.1초 만에 골라내는 놀라운 능력을 보여주었으며, 같은 시간 동안 사람이 17개의 불량 과일을 선별할 때 AI 로봇은 43개를 선별해 내는 효율성을 입증했다. 이는 농산물 품질 관리의 혁신을 예고한다. ‘품종 개발을 위한 과실 특성 조사’ 프로그램에 참여한 시민들은 직접 과일의 무게와 길이를 측정하고 당도를 알아보는 경험을 통해 농산물 생산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그린시스’라는 품종의 배가 동양 배와 서양 배를 교배하여 육성한 품종으로, 젊은 세대와 해외 시장에서 선호도가 높다는 점은 우리의 농산물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색깔 있는 농업’ 관에서는 K-푸드를 비롯한 도시농업, 화훼 등 다채로운 농업의 모습을 선보였다. 캔에 담긴 홍어와 같은 기발한 아이디어는 농업의 창의적인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활기찬 농촌’ 관은 농촌 소멸 위기에 맞서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으려는 정책과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각 지자체의 귀농·귀촌 홍보와 함께, 정부가 추진하는 ‘농촌 빈집은행’ 정책은 귀농·귀촌 희망자와 빈집 소유자를 연결하고 기관이 관리와 운영을 돕는 방식으로, 낯선 지역의 빈집을 찾기 어려운 현실을 고려할 때 매우 실용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전국에 7만 8천 95곳에 달하는 농어촌 빈집 중 60%가 재탄생할 수 있다는 통계는 이 정책의 잠재력을 보여주며, 농촌이 더 이상 떠나는 곳이 아닌 새로운 기회를 찾아 ‘돌아오는 곳’으로 변화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다양한 농업 정책과 먹거리를 접한 기자들은 친환경 농산물 인증마크의 중요성, 스마트 농업에 대한 기대감, 그리고 지역 특성을 활용한 농촌 산업화를 통한 밝은 전망을 공유했다. 또한, 유기농·무농약 마크 사용 장려와 친환경 농산물 구매의 중요성, 그리고 꿀 등급제를 통한 소비자의 신뢰 확보 방안에 대한 의견이 제시되었다.
‘2025 대한민국 농업박람회’는 우리가 매일 마주하는 먹거리에 대한 애정이 K-농업의 성장 동력임을 명확히 보여주었다. 박람회는 농업이 과거에 머무르지 않고 기술, 문화, 사람을 아우르며 끊임없이 혁신하는 역동적인 현재와 미래를 제시했으며, 국민들의 작은 관심들이 모여 대한민국 농업의 강력한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