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ᐧ고등학교 학생들이 2학기부터 과도한 수행평가 부담에서 벗어나 수업 시간 내 과정 중심 평가를 받게 된다. 기존의 암기식, 과제형 수행평가가 지닌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들의 학습 과정 전반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제도가 개편된 것이다. 이는 사교육 의존도를 낮추고 교육의 본질적인 목표인 학생 성장 지원에 집중하겠다는 교육 당국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기존 수행평가는 지필평가와 더불어 성적 변별력을 높이는 중요한 평가 방식으로 활용되었으나, 때로는 과도한 시간과 노력을 요구하며 학생들에게 큰 부담을 안겨왔다. 특히 학원 등 사교육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미리 완성하거나 답안지를 작성해오는 편법적인 준비 과정이 만연하면서 평가의 공정성과 본래 취지를 퇴색시킨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부는 2025년 2학기부터 중ᐧ고등학교의 모든 수행평가를 수업 시간 내에 완료하도록 하는 제도를 도입했다.
이번 제도 개편의 핵심은 ‘과정 중심 평가’로의 전환이다. 단순히 결과물을 평가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서 겪는 노력과 변화를 중점적으로 살피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교는 자체 점검표를 활용하여 평가 계획을 개선하고, 교육청은 매 학기 시작 전에 학교의 평가 계획을 면밀히 점검할 예정이다. 특히 외부 요인의 개입 가능성이 높은 과제형 및 암기형 수행평가는 운영되지 않도록 하는 방침이 명확히 되었다.
구체적으로 평가 방식은 다양하게 변화한다. 예를 들어, 국어 교과에서는 학생들이 조를 이루어 토론하며 자유로운 발상을 도모하는 수행평가가 확대된다. 또한, 수업 시간에 주어진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활동도 강화된다. 수학 교과 역시 단순한 답을 요구하는 것을 넘어, 문제 해결 과정을 탐구하고 질문을 작성하거나 관련 자료를 모으는 포트폴리오 형태의 평가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변화는 학생들이 문제 풀이 능력뿐만 아니라 사고력과 탐구 능력을 종합적으로 기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수행평가 변화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 태도 또한 중요해질 전망이다. 멘토링에 참여한 한 고등학생은 “평상시 수업 시간 내 모든 활동에 집중하고 경청하는 태도가 몸에 배면서, 2학기에 접어들면서 더 이상 밤샘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말하며 ‘평상시 공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즉, 꾸준한 수업 참여와 학습 과정에 대한 집중이 수행평가 준비에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사회, 과학, 미술 등 다양한 교과목에서도 이러한 과정 중심 평가가 확대 적용되면서, 학생들은 암기식 학습의 부담에서 벗어나 더욱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번 수행평가 제도 개편은 학생들의 성장과 변화 과정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개별적인 교육을 지원하려는 교육 당국의 노력을 보여준다. 암기식 공부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학습 활동을 장려하는 이번 변화가 학생들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교육의 본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