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의 화재로 인해 발생한 전산 시스템 장애로 국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이번 화재는 1등급 시스템의 75%를 포함해 총 260개 시스템(36.7%)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국민 생활과 직결된 다양한 행정 서비스 제공에 차질을 빚게 했다. 특히, 우편정보 ePOST 쇼핑과 차세대종합쇼핑몰(나라장터 쇼핑몰)과 같은 1등급 시스템의 장애는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물품 검색 및 구매에 어려움을 야기했으며,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의 마비는 전자바우처 결제, 지방자치단체 예탁금 납부, 이용자 본인 부담금 납부 등 필수적인 서비스 이용을 제한했다.
이러한 심각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행정안전부는 13일 윤호중 장관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1차 회의를 개최하고, 시스템 장애 복구 현황 및 구체적인 복구 방안을 점검했다. 중대본은 대국민 주요 서비스와 업무 등급을 기준으로 최단 기간 내 서비스 재개를 목표로 복구 방식을 마련하고 추진 중이다. 현재 13일 6시 기준으로 1등급 30개 시스템(75%), 2등급 35개 시스템(51.5%)이 복구 완료되었으며, 이는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신속한 조치의 결과이다.
복구 과정에서 화재와 분진 피해가 심각했던 7-1 전산실 등의 시스템은 데이터 복구 후 대전센터 또는 대구센터에 신규 장비를 도입하여 복구할 예정이다. 반면, 화재 및 분진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전산실은 중요도에 따라 시스템 복구를 신속히 진행하고 있으며, 7-1 전산실과 관련된 시스템은 백업 또는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시스템별 여건에 맞는 조속한 복구 방안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이와 같은 복구 작업에는 기존 700여 명의 복구 인력에 더해 제조사 복구 인력까지 투입되며 복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중대본은 정보 시스템 장애로 인한 국민 민원 처리 상황도 면밀히 점검했다. 화재 다음 날인 9월 30일 2700여 건에 달했던 장애 관련 콜센터 상담 건수는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여 현재 일일 300건 내외로 접수되고 있다. 주요 상담 내용은 시스템 장애로 인한 생활 불편, 대체 시스템 이용 방법, 기한 연장 등이었으며, 각 기관은 대체 시스템 마련과 적극적인 현장 지원을 통해 국민과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윤호중 장관은 “중요 서비스부터 신속히 정상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연일 밤낮으로 복구에 매달리는 관계자들의 근무 환경을 세심하게 챙기겠다”고 밝혔다. 이번 복구 노력을 통해 불편을 겪고 있는 국민들의 일상이 조속히 정상화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