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극한 기후 현상이 잦아지면서 기후위기 대응 체계의 한계가 지적되어 왔다. 그동안 각 기관별로 흩어져 제공되던 기후위기 적응 관련 정보들이 한데 모이지 않아 접근성과 활용성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제기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정보의 파편화는 효과적인 기후위기 적응 정책 수립 및 실행에 걸림돌로 작용해왔다.
정부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후위기 적응정보 통합플랫폼’을 구축·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는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 시행령 개정의 핵심 내용으로, 오는 23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이번 개정은 기존 ‘기상정보 관리체계’를 ‘기후위기 감시예측 관리체계’로 확대·개편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기존 기상청이 관측·예보 체계를 관리해왔던 것에서 나아가, 이상·극한 기후를 감시하고 예측하며 지역별·분야별 기후위기 현황을 파악해 미래 변화 경향까지 제시할 수 있는 더욱 고도화된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구축될 ‘기후위기 적응정보 통합플랫폼’은 폭염, 홍수, 가뭄 등 다양한 기후위기 예측 정보와 더불어, 이러한 기후 변화가 농수산물 생산량 및 재배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구체적인 적응 정보까지 한곳에서 제공하게 된다. 이는 대국민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높여, 일반 시민부터 관련 산업 종사자까지 누구나 쉽게 정보를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올해는 물환경 및 해양수산 분야를 시작으로 2028년까지 단계적으로 플랫폼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며, 향후 대화형 인공지능(AI) 챗봇을 활용한 맞춤형 정보 제공도 추진될 예정이다.
이번 시행령 개정을 통해 정부는 기후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게 되었다. ‘기후위기 감시예측 관리체계’와 ‘기후위기 적응정보 통합플랫폼’의 구축은 파편화되었던 기후위기 관련 정보를 일원화하여 관리함으로써, 이상·극한 기후 현상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은 물론, 미래 변화에 대한 예측 및 적응 능력을 한층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궁극적으로 기후위기 대응 기반을 강화하고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정부의 실행력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