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기간 동안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119 구급상황관리센터의 비상근무 체계가 빈틈없이 운영됐다. 연휴 동안 전국 119상담은 평시 대비 73.8% 급증하며, 위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었다.
이번 추석 연휴를 앞두고 전국 20개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는 간호사와 1급 응급구조사 등 총 204명의 전문 상담 인력이 보강되었으며, 수보대 역시 하루 평균 29대가 증설되어 총 85대(34.5% 증설)로 운영되었다. 이러한 인력 및 시스템 확충은 연휴 기간 동안 급증하는 119 상담 건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치였다.
119 구급상황관리센터는 의료기관 병상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구급 현장과 의료기관 간의 중추적인 조정 역할을 수행했다. 또한, 질병 상담과 응급처치 지도를 통해 의료기관 이송이 불필요한 비응급 환자에게는 집에서 할 수 있는 응급 대처 방법을 안내하는 등, 꼭 필요한 환자들이 신속하게 병원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총 5만 6151건의 119 상담이 접수되었으며, 이는 일평균 8022건으로 평시(4616건)보다 73.8% 증가한 수치다. 특히 추석 당일인 6일 상담 건수가 가장 많았으며, 상담 항목별로는 병의원 안내가 59.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질병 상담 16.5%, 응급처치 지도 13.2% 순으로 나타났다.
센터는 의료기관의 당직 현황 및 병상 정보를 구급대에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중증응급환자 발생 시 신속한 병원 선정과 연계 대응에 주도적인 역할을 강화했다. 이러한 협력 체계는 생명이 위급한 환자들의 소생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실제로 경북에서는 진료 병원을 찾지 못한 소아 환자들을 서울, 경기 지역 병원으로 소방헬기를 이용해 긴급 이송했으며, 충북과 전북에서는 조산 위험 임신부의 이송과 구급차 내 출산을 지원해 산모와 신생아의 생명을 지켰다. 전남 흑산도에서는 뇌혈관 질환 의심 환자를 해경과 협력하여 육지 병원으로 이송, 골든타임 내 치료받을 수 있도록 도왔다.
소방청은 현재 환자 상태에 따라 119구급대 또는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서 병원을 직접 선정할 수 있도록 병원 선정 주체를 명확화하는 제도 개선을 추진 중이다. 이는 현장 구급대원의 신속한 병원 이송을 지원하고, 의료기관이 환자를 우선 수용하여 평가 및 응급처치 후 필요한 경우 다른 병원으로 전원하는 체계로 개선함으로써 신속하고 효율적인 응급 이송 체계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김승룡 소방청장 직무대행은 “많은 의료기관이 문을 닫은 긴 연휴 기간에도 지자체와 유관기관의 협력으로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다”며, “불안을 줄이고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응급이송체계 고도화와 관련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