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한 대외 환경 속에서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의 수출 성과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기 위한 핵심 사업인 ‘2026년 수출컨소시엄사업’에 참여할 주관단체를 모집하며 돌파구 마련에 나섰다. 이 사업은 업종별 협회나 단체 등이 10개 이상의 중소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할 경우, 정부가 해외 전시회 및 수출상담회 참여 비용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수출컨소시엄사업은 복잡한 해외 시장 개척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3단계로 구성된다. 먼저 주관단체가 선정되면 국내에서 현지 시장 조사 등 철저한 사전 준비를 거친다. 이후 해외 현지에서 전시회 참가 및 수출 상담회를 진행하며, 마지막 단계로 해외 바이어를 국내로 초청하는 후속 활동까지 지원한다. 이는 중소기업이 개별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해외 시장 진출의 장벽을 낮추고 실질적인 수출 성과를 창출하도록 돕기 위함이다.
특히 올해에는 80개 컨소시엄에 1300여 개 중소기업이 참여하는 등 사업 참여가 확대되었으며, 최근에는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중소벤처기업의 중동 시장 진출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도 했다. 내년부터는 더욱 강화된 지원 정책이 도입된다. 유망 수출컨소시엄으로 선정된 주관단체는 추가적인 선발 절차 없이 3년 연속 지원 대상이 확정된다. 이는 주관단체가 충분한 사전 준비 기간을 확보하고 전문성을 높여, 참여 중소기업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조치다. 또한, 단년도 지원 대상인 일반 수출컨소시엄도 다음 해인 2027년 1분기에 열리는 전시회 등에 참여를 신청할 수 있도록 하여, 연초에 개최되는 전시회 참여 기회를 확대했다.
지원 분야 역시 더욱 확대된다. 기존의 주력 수출 시장뿐만 아니라, K-뷰티, 패션 등 한류 확산에 따른 주요 소비재 분야와 테크서비스 등 신기술 분야의 신흥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러한 다각적인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이 변화하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수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울 것으로 기대된다.
수출컨소시엄 주관단체 모집은 오는 10월 24일까지 진행되며, 사업 공고 및 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중소기업해외전시포털 누리집(https://www.smes.go.kr/sme-expo)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이순배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수출컨소시엄은 불확실한 대외 환경에서 해외 진출에 직접적인 돌파구가 될 것”이라며, “우리 중소기업들이 수출 성과를 이어갈 수 있도록 주관단체 신청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