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한 대외 경제 환경 속에서 중소기업의 수출 성과를 지속적으로 이어가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들이 해외 시장 개척에 직접적인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도록 ‘2026년 수출컨소시엄사업’의 주관단체 모집에 나섰다. 이 사업은 업종별 협회나 단체 등이 10개 이상의 중소기업을 모아 컨소시엄을 구성하면, 정부가 해외 전시회 및 수출 상담회 참가 비용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번 수출컨소시엄사업은 기존의 지원 방식을 개선하여 중소기업의 실질적인 수출 성과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주목할 만한 변화는 유망수출컨소시엄으로 선정될 경우, 추가적인 선발 절차 없이 3년 연속 지원 대상자로 확정된다는 점이다. 이는 선정된 주관단체가 충분한 시간을 갖고 전문성을 높여, 중소기업 참여 기업들의 해외 시장 개척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이다. 또한, 일반수출컨소시엄의 경우에도 내년(2027년) 1분기에 열리는 전시회 참여를 신청할 수 있도록 지원 시점을 확대했다. 이는 일부 해외 전시회가 연초에 개최되는 점을 고려한 조치로, 중소기업들의 참여 수요를 적극 반영한 것이다.
이와 더불어,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 수출의 주력 시장뿐만 아니라 신흥 시장으로의 진출을 확대하기 위한 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K-뷰티, 패션 등 한류 확산에 따른 주요 소비재 분야와 테크서비스 등 신기술 분야에 대한 지원을 늘려,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원 절차는 주관단체 선정 후 국내 시장조사 등 사전 준비를 거쳐, 해외 현지 파견 및 바이어 초청 등 3단계의 해외시장 개척 활동으로 진행된다.
현재 2026년 수출컨소시엄사업의 주관단체 모집은 오는 24일까지 진행된다. 사업 공고 및 신청 관련 자세한 내용은 중소기업해외전시포털 누리집(https://www.smes.go.kr/sme-expo)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이순배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수출컨소시엄사업은 어려운 대외 환경 속에서 우리 중소기업이 해외 진출에 성공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회가 될 것”이라며, “수출 성과를 이어가고자 하는 중소기업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올해에는 80개 컨소시엄에 1300여 개 중소기업이 참여 중이며, 최근에는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와 협력하여 중소기업의 중동 진출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