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해외 시장 개척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중소벤처기업부가 2026년 수출컨소시엄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 수출 활로 모색에 나선다. 업종별 협회·단체 등이 주관단체가 되어 10개 이상 중소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하면, 정부가 해외 전시회나 수출 상담회 참가 비용을 지원하는 이 사업은 불확실한 대외 환경 속에서 중소기업의 수출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2026년 수출컨소시엄 사업의 주관단체 모집은 오는 24일까지 진행된다. 선정된 주관단체는 국내에서의 현지 시장 조사 등 사전 준비를 거쳐 해외 전시회 참가, 바이어 초청 등 3단계에 걸친 해외 시장 개척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주목할 점은 올해부터 유망수출컨소시엄으로 선정될 경우, 별도의 추가 선발 절차 없이 3년 연속 지원 대상자로 확정된다는 것이다. 이는 주관단체가 충분한 사전 준비 기간을 확보하고 전문성을 높여 중소기업의 참여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또한, 단년도 지원 대상인 일반수출컨소시엄의 경우에도 내년도(2027년) 1분기에 개최되는 전시회 참여 신청이 가능하다. 이는 일부 전시회가 연초에 집중적으로 개최되는 점을 감안하여 중소기업의 참여 수요를 적극 반영한 결과다. 더불어, 중소기업의 주력 수출 시장뿐만 아니라 신흥 시장으로의 진출을 확대하기 위한 지원도 강화된다. 특히 K-뷰티, 패션 등 한류 확산에 따른 주요 소비재 분야와 테크서비스 등 신기술 분야에 대한 지원을 집중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현재 2026년 수출컨소시엄 사업에 참여할 주관단체 모집이 한창이며, 중소기업해외전시포털 누리집(https://www.smes.go.kr/sme-expo)을 통해 사업 공고 및 신청 관련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올해에도 80개 컨소시엄에 1300여 개 중소기업이 참여할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이 사업은 최근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중동 진출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도 했다.
이순배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수출컨소시엄은 불확실한 대외 환경에서 해외 진출 공략에 직접적인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우리 중소기업이 수출 성과를 이어갈 수 있도록 주관단체 신청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수출컨소시엄 사업은 변화하는 글로벌 통상 환경 속에서 중소기업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핵심적인 지원 정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